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입니다.
요즘 물건을 사거나 요금을 치를 때면,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카드 외에도, 하나 이상씩은 꼭 함께 내미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저런 포인트 카드들인데요.
포인트 적립 제도는 잘만 활용한다면 '똑똑한 소비'를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수단이 되곤 합니다.
경제브리핑, 오늘은 환경과 경제의 행복한 만남, 탄소포인트제도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 동안 시범적으로 실시해오던 탄소포인트제가 전국적인 확대 시행을 맞게 됐습니다.
먼저, 탄소포인트 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효용이 있는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이나 점포에서 전기와 가스, 수도 등을 절약하면, 이를 온실가스 양으로 환산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제도입니다.
1포인트당 3원 이내의 가치를 지니는 이 포인트는, 캐시백 카드로 적립해서 현금처럼 쓰거나 아파트 관리비를 납부할 수도 있고, 쓰레기봉투나 교통카드, 주차권 등으로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포인트로 지급되는 재원은 환경부와 지자체가 절반씩 부담하는데, 환경부는 이를 위해 올해 10억원, 내년 20억원의 예산을 배정해놓은 상태입니다.
그럼 실제로 탄소포인트제가 어느 정도의 비용을 절감해 주는지, 전력량으로 환산해서 살펴볼텐데요.
여러분 가정에서 한달에 쓰는 전력량을 확인해서, 이것과 비교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2년간 한달에 평균 350㎾h의 전기를 사용하는 4인 가구를 예로 들었을 때, 그 10%에 해당하는 35㎾h의 전기를 절감하면, 한 해 동안 최대 5만4천 424원의 탄소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이렇게 실제로 현금처럼 쓸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지자체의 호응도 컸는데요.
환경부가 전국 스물네곳의 지자체를 대상으로 시범실시를 한 뒤에 참여신청을 받아봤더니, 전체의 3분의 1이 넘는 여든여덟곳의 지자체가 참여를 희망한 것입니다.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각종 포인트 제도의 경우도, 너무 많은 종류가 제각각이어서 불편을 느껴본 경험들 많으실 겁니다.
정부가 이번 기회에 탄소 감축과 관련한 각종 포인트제도를 통합 운영하기로 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정부는 탄소포인트제는 물론, 저탄소제품을 살 때 포인트를 주는 탄소캐시백 제도, 그리고 판촉용 포장재 생산 절감에 혜택을 주는 그린 마일리지까지 통합 운영하기로 해서, 소비자들이 이 포인트들을 상호 호환해서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모든 제도가 그렇듯이, 첫 도입의 취지가 좋더라도 시행 이후의 운영과 관리가 성공의 관건입니다.
탄소포인트가 실제로 국민들의 실생활에서 더욱 요긴한 부분에 쓰일 수 있도록 혜택을 확대하는 한편, 아직 가입을 희망하지 않고 있는 전국 3분의 2의 지자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과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지금까지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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