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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V 국민방송

'콘텐츠 융합' 상상이 현실로 [현장포커스]

정보와이드 6

'콘텐츠 융합' 상상이 현실로 [현장포커스]

등록일 : 2009.07.10

골프장을 가지 않고도 18홀을 돌면서 골프를 칠 수 있고, 상상속에서 존재하는 동물을 눈앞에서 볼 수 있는 것은모두 기술 발달이 가져온 변화들입니다.

미래융합형 콘텐츠라고 불리는 컴퓨터 그래픽과 가상현실 기술들을 일상 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가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얼마나 발전했고 앞으로 어떤 경제적 효과를가져올 수 있는지 박영일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박 기자.

융합형 콘텐츠 조금은 낮선 개념인데요, 먼저 융합형 콘텐츠가 뭔지부터 알아보죠?

네, 말 그대로 다양한 콘텐츠들을 합쳐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면요, 요즘 흔히 볼 수 있는 휴대전화도 바로 콘텐츠 융합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과거 단순한 전화기의 기능에서 벗어나 디지털카메라나 MP3가 결합된것도 바로 콘텐츠 융합이 가져온 결과물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들 그러니까 다양한 콘텐츠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변화라고 생각하면 되겠군요.

그런데 이 같은 변화에 따른 경제적 효과도 상당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휴대전화를 다시 예로 들어보면요, 휴대전화 판매가 늘어날수록 그속에 내장된 디지털 카메라나 MP3도 함께 판매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휴대전화 판매가 통신기기산업의 성장만을 이끄는 것이 아니라 MP3와 디지털카메라분야의 성장까지 견인하게 되는 셈이어서 경제적 효과는 막대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가상현실과 스포츠가 융합돼 큰 부가가치를 올리고 있는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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