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사회적 기업들이 복지와 교육,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사회적 기업의 확대에, 취약한 재정여건의 극복을 가장 큰 과제로 꼽았습니다.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사회 서비스를 확충하는 사회적 기업.
지난 2007년 이후 252개의 사회적 기업이 교육과 문화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을 펼치고 있지만, 아직은 대부분 정부 주도로, 경제적 자생력이 미미한 수준입니다.
사회적 기업에 대한 바람직한 성장 모델을 발굴하고, 사회전반에 이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자리.
참석자들은 사회적 기업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생산품목의 다양화와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원을 꼽았습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의 사회적 기업 생산품에 대한 우선구매와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등, 사회적 기업의 지역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구체적 실행방안들도 제시됐습니다.
정부는 고용없는 성장시대에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사회적 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벌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오는 2012년까지 1천개의 사회적 기업 육성을 목표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도 조속히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입니다.
KTV 박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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