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지역사회서비스 1천100억원 지원

아동 정서발달 서비스나 노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등은 모두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부가 시행중인 복지서비스인데요.

정부는 올해도 지자체에서 시행중인 복지서비스 사업에 모두 1,100억원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초등학교 6학년인 지우는 7개월 전부터 이곳에서바이올린 교습을 받고 있습니다.

가정형편이 여의치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음악지도를 해주고 있는 아동정서발달 서비스를 통해 교습비의 10%가량만 내고 지도를 받고 있는 겁니다.

구로구에서 실시중인 아동정서발달서비스는 복지부가 지역사회 서비스사업으로 선정해 예산의 50%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같은 지역사회 서비스 사업은 모두 539건이 시행돼  전국적으로 약 33만명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가 제공됐습니다.

정부는 올해도 이 분야에 1,100억원을 지원해 약 35만명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서비스의 유형을 11가지로 표준화해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나가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제 아동에 대한 상담과 놀이 치료가 이뤄지는 문제행동 아동 조기개입 서비스, 장애인과 노인들을 대상으로 혈액검사와 건강상담, 유산소 운동 등 건강관리가 이뤄지는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다문화 가정 아동에게 한글 교육과 언어발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지원서비스 등 다양한 유형의 사업이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행될 예정입니다.

전국 가구 월 평균 소득의 100%이하 4인가족 기준 391만 3,000원 이하인 경우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며 올해부터는 맞벌이 가정의 경우 부부 소득 중 낮은 쪽 소득의 75%만을 소득인정액으로 합산해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사람은 본인이 거주하는 시군구의 복지정책과나 주민생활 지원과를 통해 이용가능한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