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 관광객 '천만 시대' 과제는? [국민리포트]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서울 관광객 '천만 시대' 과제는? [국민리포트]

등록일 : 2014.03.18

남>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 수가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여>

남대문과 고궁 등 우리나라 대표광광지 방문이 줄고 있고 홍대와 북촌, 신사동, 강남역 일대 등이 신흥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서울 관광객 천만시대' 달라진 관광행태와 풀어야 할 과제를 김순아 국민기자가 취재 했습니다.

[기사내용]

지난해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모두 1,217만 5,550명.

서울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도 사상 최초로 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일본 관광객이 크게 줄었는데도 중국관광객 등 다른 나라에서 많이 우리나라를 방문해 관광객수는 전체적으로 지난 2012년보다 9.3% 증가했습니다.

특히 작년에는 중국 관광객이 처음으로 일본관광객 수를 추월했습니다.

최근 서울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홍대 일대, 북촌, 삼청동, 청와대, 압구정과 신사동, 강남역 일대와 대학로 등이 신흥 관광지로 급부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루리 / 서울시 관광협회 안내원 (일본어 담당)

"일본분들은 친구나 모녀지간으로 오시는데요. 분위기 좋은 카페나 예쁜 옷가게, 액세서리나 작은 물건을 찾으세요."

박초롱 / 서울시 관광협회 안내원 (중국어 담당)

"개별관광이나 가족단위로 쇼핑할 수 있는 거리나 한국 음식 맛있는 곳이나 명소들을 많이 찾습니다"

작년 서울 방문 관광객 평균 체류일수는 5.4일로 단기체류보다는 4일 이상 체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외국관광객들은 우리나라에 머믈면서 한 사람이 평균 141만 원 정도 쓰며 145만 원을 쓴 대만관광객이 가장 씀씀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서울관광객 천만시대를 맞아 앞으로 개선해야할 점들도 많습니다.

씨에 원천, 우미메이 / 대만

"서비스가 친절합니다.  보통 다 괜찮지만 언어가 안 통하는 게 불편합니다."

조사결과 외국관광객들이 지적한 불편불만 가운데 첫번째는 언어소통, 그다음이 교통혼잡, 상품강매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남대문시장과 고궁, 박물관, 이태원 등 대표적인 서울 관광지들의 관광객 방문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할 현상입니다.

금기용 / 서울연구원 연구위원

"보고 느끼는 것, 친절도, 서비스, 물가, 위생, 디자인, 도시경관 심미적인 부분도 아주 중요하게 되고 그런 분야에 정책적인 관심을 둬야…"

외국인 관광객 천만시대를 연 서울.

앞으로 1천5백만, 2천만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광의 질적내실화 노력과 더불어 서울 재방문율을 높이는 다각적인 정책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리포트 김순아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