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학생들 "시험기간에 스마트폰 더 쓴다"

국민리포트 토요일 10시 50분

대학생들 "시험기간에 스마트폰 더 쓴다"

등록일 : 2015.06.05

대학생들 지금 시험 준비로 바쁠 때인데요.

시험 공부하는 대학생들에게 가장 방해가 되는 건 무얼까요?

바로 스마트폰이라고 합니다.

시험기간에 평소보다 스마트폰을 더 사용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는데요.

최한솔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지방 사립대 재학 중인 김 모씨.

중간고사 공부를 하면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못합니다.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공부를 하려고 해보지만 몇 분이 지나지 않아 또 스마트폰을 잡고 맙니다.

인터뷰> 김정하 / 한국영상대 영상편집과 2학년

"평소에는 친구들이랑 얘기할 때 한 시간에 한 번 씩 보는 것 같은데 시험기간에는 더 손이 가고 궁금하기도 해서 쳐다보는 것 같아요."

실제로 대학생 280명을 대상으로 통계청에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절반이 넘는 57%가 시험 기간에 평소보다 스마트폰을 더 자주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또 10명 중 6명은 한번 스마트폰을 잡으면 10분이상 씩 사용하고 평균적으로는 40분 공부한 뒤 20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니까 3시간 공부한다면 1시간은 스마트폰에 매달린다는 얘기입니다.

이 때문에 요즘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을 막아주고 공부를 돕는 애플리케이션들도 등장했습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스터디 헬퍼' 라는 앱입니다.

목표를 선택한 뒤 공부를 시작하게 되면 선택한 앱 외에는 사용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인터넷이 차단되고 공부시간도 기록됩니다.

이 앱은 특히 시험기간 중 집중력 강화를 위해 대학생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3년 11월 개발되 이 앱은 현재 50만 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고차원 / 한국영상대 영상연출과 3학년

"시험기간에 원래 핸드폰을 자주 만지는 편인데 제가 공부했던 시간들을 기록해주고 어느정도 목표 설정한 것을 이룰 수 있게 해줘서.."

이 앱은 평상시 지나친 스마트폰 사용을 막아주는 '넌 얼마나 쓰니' 애플케이션입니다.

그날그날의 사용시간 뿐만 아니라 월별 사용시간이 기록되고 목표 사용시간을 설정할 경우초과 시 스마트 폰이 잠기도록 하는 기능도 갖춰져 있습니다.

현재 이용자는 10만 명에 이릅니다.

스마트 폰에 푹 빠진 대학생들의 관심을 스마트폰에서 책으로 되돌리기 위한 움직임은 앞으로도 더욱 거세질 전망입니다.

국민리포트 최한솔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