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세계 언론, '남북회담 타결' 신속 보도 [지구촌 이슈]

정책 오늘 (2015~2017년 제작)

세계 언론, '남북회담 타결' 신속 보도 [지구촌 이슈]

등록일 : 2015.08.25

세계 언론, '남북회담 타결' 신속 보도


세계 주요 외신들도 남북 협상타결 소식을 주요뉴스로 신속히 다뤘습니다.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를 강력히 촉구한 한국의, 강경한 입장을 주로 부각했습니다.

일본의 교도통신은 이번 회담 진행 중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반드시 받아내야 한다고 지시한 점을 중요하게 언급했습니다.

또한, 남북 양측 만큼이나 이번 회담 타결을 기다린 중국은 신화통신 등 국내 언론을 인용해 외신 가운데 가장 먼저 한 줄짜리 속보를 내보낸 뒤, 곧바로 청와대 발표까지 포함해 타결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밖에 미국CNN 과 로이터, 유럽 BBC 등 세계 주요 언론들도 남북의 극적인 회담 타결 소식을 신속하게 보도했습니다.


반 총장 "남북한 합의 진심으로 환영"


남북 고위급 접촉이 타결된 것에 대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이 진심으로 환영한다는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반기문 총장은 특별 성명에서 남북한이 정례적으로 대화에 나서기로 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습니다.

반 총장은 이어 남북한의 정례 대화가 한반도를 둘러싼 현안을 다루는, 효율적인 창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남북한 이산가족 상봉이 지속해서 이뤄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이번 남북대화를 통해, 어렵게 얻어낸 성과물들이 북핵 문제를 다루는 대화의 재개로 이어지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중국 톈진항 폭발, 이재민 6천여 명


중국 톈진항 폭발사고 희생자 명단과 이재민 수가 처음으로 공개됐습니다.

중국 북경 청년보는 오늘, 중국 당국이 폭발사고 희생자 123명 중 101명의 명단을 1차로 공개했다며 이들의 소속과 이름을 구체적으로 소개했습니다.

희생자 가운데 대부분은 톈진시 소방대원들인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시 당국은 이번사고 탓에 6천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사고 현장 주변 주택가에는 4가구, 100여 명의 노동자들이 머물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IS, 2천 년 된 팔미라 고대신전 폭파


이슬람 급진 무장세력 IS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팔미라 유적지에서 2천 년 된 고대 신전을 무참히 폭파했습니다.

시리아 문화재청은 IS가 팔미라의 바알 샤민 신전에 다량의 폭약을 설치해 터뜨렸다고 밝혔습니다.

바알 샤민 신전은 2천 년 전인 기원후 17년 세워진 것으로 로마의 하드리아 누스 황제 통치 시절인 130년에 규모를 키웠습니다.

지난 5월 팔미라를 장악한 IS는 지난 6월, 2천 년 된 사자상을 부수는 등 팔미라 고대 유적지를 잇달아 훼손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