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위성락 안보실장 방미···"관세·정상회담 일정 협의"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위성락 안보실장 방미···"관세·정상회담 일정 협의"

등록일 : 2025.07.06 17:28

임보라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설정한 상호 관세 유예 기한을 앞두고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방미길에 올랐습니다.
위 실장은 관세와 안보 현안은 물론, 한미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도 미 측과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미국이 설정한 관세 유예 만료일은 오는 8일.
트럼프 대통령이 각국에 상호관세율을 서한으로 통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황에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방미에 나섰습니다.
대통령실은 앞서 위 실장이 이번 방미를 계기로 미국측 인사들과 제반 현안에 대해 논의할 거라고 밝혔는데, 특히 유예 기간 연장 방안 등 관련 협상에 집중할 전망입니다.

녹취> 이재명 대통령 / 취임 30일 기자회견, 지난 3일
"관세 협상이 매우 쉽지 않은 것은 분명합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쌍방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그야말로 호혜적인 그런 결과를 만들어 내야 하는데..."

한미 안보 현안에 대해서도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 실장은 현지에서 카운터파트인 마코 루비오 국무부장관 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날 거라고 밝혔는데, 이 자리에선 방위비 분담금 증액 문제가 의제에 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일정 조율도 이뤄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앞서 이 대통령은 지난 달 G7 정상회의 방문을 계기로 트럼프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을 추진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조기 귀국으로 무산된 바 있습니다.
위 실장은 여러 현안 중 하나인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도 미 측과 협의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영상편집 : 정성헌)
한편 주요국 특사 파견에 대한 기자의 질문에 위 실장은 답변에 제약이 있다고 일축하며, 아직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