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농촌체험 관광 인기… 체험학습지도사 양성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농촌체험 관광 인기… 체험학습지도사 양성

등록일 : 2015.09.29

최근 주말이면 아이들과 함께 근교의 농촌을 찾아 체험활동을 하는 가족 단위 휴양객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농촌체험관광을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운영하도록 하는 학습지도사 과정이 농업인들에게 인기입니다.

손경희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계절마다 테마가 있는 농촌 관광지로 이름난 경기도 양평의 농촌체험마을.  

1년 내내 가족 단위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면서 이들의 체험활동을 돕는 농촌체험지도사도 바빠졌습니다.

정진숙 / 농촌체험학습지도사

"여기는 가족단위로 많이 오세요. 우리 마을 무엇이 있다?"

높고 푸른 하늘에 수확을 앞둔 논밭.

농촌의 정취가 가득한 전북 순창의 한 유기농 농장입니다. 

블루베리, 복분자 등을 재배하는 체험농장에 특별한 수업이 열렸습니다.

농촌체험학습지도사 양성반의 실습 교육입니다.

체험농장을 운영하는 30명의 농민들은 블루베리 머핀과 수제비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맛있어요."

직접 만든 요리들을 나눠 먹으면서 서로 평가를 해주고 체험 관광지 운영의 고충과 노하우도 나눕니다.

"처음 진행하시기 전에 안전에 관한 교육을 하셨는지도 한번 생각을 해보시고…"

체험학습지도사 수업은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홍보 기법과 함께 응급상황에 대비한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에 대한 실습도 병행합니다.

신명석 / 체험학습지도사 수강생

"교육농장에 대해 구체적인 아이템을 알고 싶어서 참석을 했거든요. 프로그램을 짜는 것을 너무 어렵게 받아들였는데, 체험을 통해 여러가지 아이템을 알게 된 것 같아요."

농촌체험관광은 단지 휴양을 넘어 농가의 소득으로 바로 이어지기 때문에 체험학습지도사 교육은 농민들에게 인기입니다.

조상단 / 체험농장 대표

"체험농장 하면서 좋은 점은 직거래 판매가 잘 이뤄져요. 체험객들이 와서 체험하면서 만족해하고 또 농산물을 많이 구매해가서 좋고…"

전북농업기술원은 12개 시군의 60개 농촌체험장을 교육농장으로 선정해 체험학습지도사 육성에 나섰습니다.

양형철 실장 / 전북농업기술원

"최근 농촌 체험농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농촌의 자원을 활용하여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저희들이 농촌체험(학습지도자) 양성과정을 준비를 하였습니다. 앞으로 체험학습지도자 양성과정을 계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농촌체험마을은 전국에 8백여 곳.

가족단위 여행지로 인기를 얻고 있는 농촌체험마을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지자체마다 운영하는 전문 체험학습지도사 양성에 농민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손경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