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펜타곤 방문 "함께 갑시다"…최고예우 받아

KTV 930 (2015~2016년 제작)

펜타곤 방문 "함께 갑시다"…최고예우 받아

회차 : 75회 방송일 : 2015.10.16 재생시간 : 1:41

미국을 방문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어젯밤 미국 국방부 펜타곤을 방문했습니다.

박 대통령은 최고의 예우를 받았는데요, 워싱턴에서 박성욱 기자의 보도입니다.

펜타곤을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은 곧바로 미군 의장대의 공식 의장행사에 참석했습니다.

21발의 예포 발사와 함께 박 대통령에 대한 경례, 사열, 의장대 행진 등의 최고 예우가 약 16분 동안 이어졌습니다.

우리 대통령이 펜타곤 의장대를 사열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 등 미국 고위급 인사들을 접견했습니다.

접견장 방명록에는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평화 통일 시대를 열어가길 바랍니다"라고 적었습니다.

한국 근무 경험이 있거나 근무할 예정인 미군 장병, 그리고 미국 유학 중인 우리 장교들을 만난 박 대통령은 한미 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박 대통령

(자유의 최전선에 서있는 여러분이야말로 한미동맹의 심장이라고 생각합니다. Korea thanks you. We go together!)

장병들

(같이 갑시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제27차 한미 재계회의에 참석해 환태평양경제동반자 협정, TPP에 대한 우리나라의 참여 의지를 밝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

(유럽연합, 중국 등 세계 거대경제권과 자유무역협정네트워크를 구축한 한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에 가입하게 되면 양국 기업에게 보다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박 대통령이 TPP에 관해 확실한 참여 의지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 대통령의 펜타곤 방문은 2011년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두 번째로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상징하는 것이라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KTV 박성욱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