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의성 마늘 명품화…농가소득 올린다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의성 마늘 명품화…농가소득 올린다

등록일 : 2015.11.06

앵커>

의성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마늘인데요.

우리 토종 의성마늘은 다섯 가지 맛이 고루 함유됐고 저장성 또한 뛰어나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사내용]

경북 의성의 한 농가에서 마늘출하를 위해 선별작업이 한창입니다.

지난 6월에 수확한 마늘은 덕장에서 분리작업을 거친 뒤 100개 한 묶음씩 묶여 판매됩니다.

생산량은 적은 의성 마늘은 귀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전국 생산량의 3.5%에 불과하지만 품질이 좋다는 입소문에 가짜 의성 마늘까지 시중에 나돌 정도입니다.

인터뷰> 강병주 / 경북 의성군

"의성마늘은 육안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마늘을 보면 끝이 모여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마늘이나 타 마늘을 보면 끝이 벌어져 있습니다. 키가 낮고요. 의성마늘은 키가 큰 게 특징입니다."

특수한 기후와 현암으로 구성된 토양에서 재배된 의성 마늘은 향과 즙액이 풍부하고 살균력 또한  매우 강합니다.

매운맛과 단맛 등 다섯 가지 맛이 고루 함유돼 있고 단단하고 저장성이 뛰어난 것도 의성 마늘의 자랑입니다.

벼 재배로 각종 해충과 균이 사멸된 깨끗한 토양에서 재배된 의성마늘은 다른 지방에 비해 품질이 월등이 좋습니다.

마늘을 가공한 제품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흑마늘과 흑마늘 조청 등 30여 가지 제품이 개발돼 농가의 부가가치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재현 조합장 / 경북 의성농협

"6차산업 가공제품으로는 깐 마늘과 다진 마늘 의성, 흑 마늘 진액, 흑 마늘 조청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서 소비자들이 의성마늘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의성은 490여 년 전부터 토종 마늘이 재배되기 시작한 마늘의 본고장입니다.

지금은 1,600ha에 3천6백여 농가가 명품 마늘 재배지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뷰> 신정태 과장 / 의성군 농축산과

"생산비를 절감하기 위해 전국최초로 마늘 주화제배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 농가가 마늘주화재배로 종구비용을 30%절감 하고 있고 또한 노동력해소를 위해서 마늘 농기계를 96% 공급했습니다."

조상대대로 재배돼온 토종 의성 마늘은 우수한 품질과 제품의 다각화로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