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비상조치' 시행

KTV 뉴스 (17시) 일요일 17시 00분

수도권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시 '비상조치' 시행

등록일 : 2016.12.01

앵커>
정부가 지난 6월부터 시행해온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보완합니다.
내년 1월부터는 수도권 지역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비상조치가 내려지는데요.
정지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는 겨울철과 봄철 황사시기에 우려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내년 1월부턴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면 서울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 전역에서 비상 저감조치가 시행됩니다.
오후 4시까지 초미세먼지 평균농도가 50㎍/㎥을 초과하고 다음날까지 초미세먼지가 나쁨 단계 이상으로 예보되면 공공기관은 차량 2부제를 실시하고 공공사업장은 공사를 중지하거나 가동율을 조정해야 합니다.
2018년까지 수도권에서 시범 실시한 후 2020년부터는 시행 지역을 넓혀나갈 계획입니다.
비정기적으로 실시됐던 집중단속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건설 공사장에서 불법 연료를 사용하고 폐기물을 불법으로 소각하는지 여부와 비산먼지가 다량으로 배출되는지 등 미세먼지를 발생하게 하는 3대 취약 요인에 대해 3월과 11월 연 2회 집중 단속을 실시합니다.
이와함께 생활주변에서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오염원 관리를 강화할 방침입니다.
싱크> 황교안/ 국무총리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디젤기관차는 제한 배출기준을 신설하고 경유를 주로 쓰는 화물차는 친환경차로 점차 교체하도록 하는 등 새로운 대책들도 추가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자동차 오염물질 배출량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일반화물차를 전기화물차로 교체할 경우, 대당 1,400만원 가량의 개조비용을 지원하고, 노후 굴삭기의 경유엔진을 전기모터로 개조할 경우엔 대당 1,50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됩니다.
또 미세먼지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현재 6곳인 집중측정소를 더 확대하고 공단지역에 설치된 유해대기측정망의 기능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KTV 정지예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