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4.3 완전 해결 약속…모든 고통 대통령으로서 사과"

KTV 830 (2016~2018년 제작)

"4.3 완전 해결 약속…모든 고통 대통령으로서 사과"

등록일 : 2018.04.04

문재인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12년 만에 제주 4.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하고, 국가폭력으로 인한 모든 고통에 대통령으로서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박성욱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 4.3 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약속했습니다.
제70주년 4.
3 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4.3의 진실은 어떤 세력도 부정할 수 없는 분명한 역사의 사실로 자리 잡았다며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멈추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4.3의 완전한 해결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을 약속합니다. 더 이상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중단되거나 후퇴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의 진상을 제대로 밝혀 희생된 분들의 억울함을 풀고 유해 발굴 사업도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끝까지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정부 차원의 조치에 최선을 다하면서 배상과 보상, 국가트라우마센터 건립 등 입법이 필요한 사항은 국회와 적극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국가폭력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도 대통령으로서 사과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 대통령
“국가폭력으로 말미암은 그 모든 고통과 노력에 대해 대통령으로서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리고, 또한 깊이 감사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낡은 이념이 만든 증오와 적대에서 벗어나 아픈 역사를 직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의로운 보수와 정의로운 진보가 '정의'로 경쟁하는 나라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의 4.3 추념식 참석은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12년 만입니다.
대통령의 참석을 계기로 풍성한 추모공연과 '잠들지 않는 남도' 합창, 추모시 낭독 등이 이어지며 4.3 유족과 제주 도민을 위로하는 시간이 됐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