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수료율 0%대 '제로페이'···가맹점 모집 시작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수수료율 0%대 '제로페이'···가맹점 모집 시작

등록일 : 2018.10.30

임보라 앵커>
오는 12월부터 서울 지역을 중심으로 새로운 결제 방식인 '제로페이'가 시범 실시되는데요.
정부와 서울시가 제로페이의 공동 가맹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장에 있는 QR 코드를 촬영하면 자동으로 계좌이체되는 방식의 결제서비스, '제로페이'.

기존 신용카드 수수료율은 0.8%~2.3% 사이인데, 제로페이는 0%대의 수수료율이 가능해져 소상공인들의 부담이 대폭 줄어듭니다.
결제 과정의 중간 단계인 밴사와 카드사를 생략해서 수수료율이 낮아지는 겁니다.

녹취> 최종구 / 금융위원장 (지난 11일)
"(소상공인들이)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을 늘 호소해왔기 때문에 적절한 범위 내에서 합리적인 방법으로 덜어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했습니다)"

정부는 제로페이 사업의 공동가맹점을 모집을 시작합니다.
서울지역 25개의 구청 민원실과 동 주민센터, 지하철역 사무소 등을 방문하거나 임시 홈페이지(seoulpay.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맹점의 경우 지난해 매출액이 8억원 이하면 0%, 8억~12억 원은 0.3%, 12억 원이 넘으면 0.5%의 수수료율이 각각 책정됩니다.
가맹점 뿐만 아니라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나 지갑 없이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결제를 할 수 있고 공용주차장이나 문화시설 등 각종 공공시설의 요금 할인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득공제 혜택도 확대될 예정입니다.
기존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이 15%인데, 제로페이는 40%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전망입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정부는 금융공동망시스템을 보완하고 활용해 다음달 말까지 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