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평창동계올림픽 1주년···축하 속 과제 남아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평창동계올림픽 1주년···축하 속 과제 남아

등록일 : 2019.02.13

최우빈 앵커>
평화와 감동의 축제로 기록된 평창 동계올림픽이 개최 일주년을 맞았는데요.
올림픽 개최지 강원도에서 케이팝 공연과 컬링 체험 등 일주년 기념 대축제가 펼쳐졌습니다.
화려한 축제 현장과 경기장 활용 문제 등 앞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많은데요.
김민주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민주 국민기자>
“어게인 평창!”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영미 신드롬'으로 큰 화제를 모았던 컬링,
올림픽 개최 1주년을 맞아 스타와 함께 하는 컬링 체험이 마련됐는데요.
직접 컬링을 해보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함성 소리가 가득합니다.

인터뷰> 다툭 탄 총 관 / 말레이시아 관광객
“처음으로 컬링을 했는데 균형과 힘의 강도 등을 조절하는 것을 배운 좋은 기회가 됐습니다. 이 경기장은 아주 좋은 장소이고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스케이트 경기가 열렸던 강릉 아이스아레나,
우리나라 동계올림픽 주역인 피겨 여왕 김연아와 이상화의 팬 사인회가 열렸는데요.
세계적인 스타를 가까이에서 보려는 사람들, 길게 줄지어 서 있어 뜨거웠던 올림픽 열기 못지않습니다.

인터뷰> 권창기 / 부산시 동래구
“막상 보니깐 뭉클하고 직접 들고 뛰었던 성화봉송에 사인받으니까 정말 좋습니다. 진짜 기쁩니다.”

동계올림픽에서 활약한 우리나라 선수들의 발바닥을 동판으로 보여주는 풋프린트도 선보였는데요. 스타 선수들의 발 모양에 사람들이 너도나도 관심을 보입니다.

-엄마, 이게 누구 발이야?
-이게 스피드스케이팅 김민선 선수 발이래.

인터뷰> 전광천 / 강원도 삼척시
“풋프린트를 보니까 선수들이 살아온 나날들이며 연습했던 모든 흔적들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1년 전 개막식의 감동을 재현한 대축제, 백호가 등장한 데 이어 아리랑에 맞춰 아름다운 춤 사위가 선보였습니다.

“아리랑 아라리요~”

몸에 인라인스케이트를 두르고 질주하는 퍼포먼스와 강렬한 불꽃 쇼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1주년 기념 대축제의 절정을 이룬 케이팝 축하 공연!
슈퍼주니어, 모모랜드 등 케이팝 스타가 출연해 화려한 무대를 연출했는데요.
국내외 팬들은 열광, 또 열광합니다.
성화 최종 점화자로 나섰던 김연아가 1주년 기념 슬로건인 '평화와 번영'의 메시지를 전합니다.
(영상촬영: 박성애 국민기자)

녹취> 김연아 / 전 피겨스케이팅 선수
평창올림픽이 준 추억과 감동은 우리에게 평화와 번영입니다.“

춘천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를 축하하는 불꽃 쇼가 펼쳐져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았습니다.
하지만 아이스하키장과 스키장 등 경기장 재활용 문제가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는데요.
이곳은 여자 아이스하키 경기가 열렸던 관동 하키센터, 대학생들을 위한 체육시설로 활용된다고 했지만 아직까지 문을 열지 않아 아쉬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터뷰> 대학생(익명)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1년이 다 되어가는데요. 현재까지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본교 학생들을 위한 체육 시설물이 되어 이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성공적인 세계인의 축제로 기록된 평창동계올림픽, 뜻깊은 개최 1주년을 맞아 이제 경기장 활용 문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그리고 더 나아가 올림픽 열기를 어떻게 승화시킬 것인지 모두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국민리포트 김민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