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등록일 : 2019.04.09

임보라 앵커>
정부가 친환경에너지를 넘어 새로운 성장동력과 수출산업화 육성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관련 자세한 내용, 스튜디오에 나와 계신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출연: 김성훈 /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

임보라 앵커>
산업통상자원부가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강화방안을 발표하게 된 배경.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재생에너지 산업 집중투자와 3020 보급 정책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세운거군요. 그렇다면, 지난 17년에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임보라 앵커>
그렇다면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의 주요 내용에 대해 짚어주시죠.

임보라 앵커>
앞서 말씀해주신 주요 내용들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효율?품질 기반으로 시장 경쟁구도를 전환하기 위해 개편하는 탄소인증제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더불어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최저효율기준을 신설하고 고효율제품 우대 방안을 마련한다고 하는데, 최저효율기준이란 무엇이며 고효율제품 우대 방안의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임보라 앵커>
융·복합 제품과 시장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제도와 보완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임보라 앵커>
또한, 시장과 기술, 기업체질 등 산업생태계 경쟁력을 보강하기 위해 여러 제도를 마련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먼저 내수시장의 안정적인 확대를 위해 실시하는 제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임보라 앵커>
또한 태양광과 풍력 산업 활성화를 위해 금융과 장비 등의 기술 개발에도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요.

임보라 앵커>
지역기반의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산업기반이 있거나 대규모 사업이 예정된 5개 권역에 연구, 기반시설 등 인프라를 보강한다고 하는데, 각 5개 권역이 갖춘 제조 기반은 어떻게 되며 어떤 지원을 하는 건가요?

임보라 앵커>
재생에너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해외진출 또한 매우 중요할텐데요.
해외진출 촉진을 위해 마련한 방안으로는 어떤 게 있을까요?

임보라 앵커>
또한, 재생에너지 업체들에 수출 금리 우대, 해외 수주 시보험료율 인하 등 혜택을 준다고요.

임보라 앵커>
이번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와 기대효과는 어떻게 보십니까?

임보라 앵커>
마지막으로, 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한 앞으로의 계획, 과제는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임보라 앵커>
지금까지 김성훈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정책실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