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임진강 유네스코 등재···생태 보고 세계가 인정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임진강 유네스코 등재···생태 보고 세계가 인정

등록일 : 2019.07.09

박민희 앵커>
북한에서 시작해 DMZ를 가로질러 한강으로 흘러드는 임진강과 주변지역이 유네스코 생물보전 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일곱번째 등재인데요
임진강 주변의 생태계와 자연 경관의 가치가, 세계적으로 인증받은 것입니다
그 의미를 곽지술 국민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곽지술 국민기자>
현무암이 만들어낸 주상절리의 아름다운 경관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50만 년 전 화산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주상절리와 유유히 흐르는 강물이 절경을 자랑합니다.
북한에서 시작해 DMZ를 가로질러 연천군 중심부를 지나는 임진강.
사람이 발길이 뜸한 민간인 통제선 안쪽에 있어 잘 보존된 생태와 자연경관을 자랑합니다.
임진강은 동식물의 보고입니다.
세계적 희귀종인 물거미의 서식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돼 관리되고 있습니다.

인터뷰> 이현숙 /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해설사
“저희 임진강에는 두루미라든지 재두루미 또는 어름치, 분홍장구채와 애기속잎풀 등 생물 다양성이 풍부한 지역입니다.”

임진강 일대 584㎢가 유네스코 생물보전지역으로 등재됐습니다.
전 세계 122개국의 686곳. 우리나라에서는 설악산과 제주도 광릉 숲 등에 7번째 등재입니다.
이번 유네스코에 지정된 '임진강 생물권 보존지역'은 비무장지대를 제외한 이곳 연천군 전역이 해당됩니다.
강 옆 100m를 완충 구역으로 정하는 등 인근 지역도 생태적 연결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이번 유네스코 등재는 임진강 주변의 청정 생태 환경과 문화의 가치를 세계적으로 인증받은 것인데요.
DMZ와 연계한 특화된 관광 발전에 대한 지역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김광철 / 경기도 연천군수
“이번에 유네스코 세계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을 수 있는데, 우리는 이 지역에 자연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고 인간과 공존할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서 소득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영상촬영: 김창수 국민기자)

연천 생물권의 우수성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서 내년 4월에 발표될, 한탄강 지질공원의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에도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국민리포트 곽지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