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임 EU 집행위원장과 통화···"옳은 변화 기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신임 EU 집행위원장과 통화···"옳은 변화 기대"

등록일 : 2019.12.02

임보라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폰 데어 라이엔 신임 유럽연합 집행위원장과 전화통화를 했습니다.
한국과 EU의 관계 발전방안과 지역정세 등을 협의했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EU의 신임 집행위원장, 우르슬라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이 어제(1일) 공식 취임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어제 저녁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과 전화통화를 하고 위원장의 취임을 축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의 지도력 아래 더욱 강해지고 옳은 변화로 가는 EU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은 한국은 EU의 핵심 파트너라고 강조하고 재임 동안 양측의 발전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이 기후변화 등 환경 문제에 큰 관심을 가진 것을 평가하면서, 내년 6월 서울에서 열리는 '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또 EU 새 지도부가 한반도에서의 새로운 평화 구축 여정에 계속해서 큰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폰데어라이엔 위원장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의지를 높이 평가하고 EU 차원의 굳건한 지지와 연대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번 통화는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의 공식 취임을 계기로 G20 주요국 정상들과의 취임 인사차 추진됐습니다.
폰 데어 라이엔 위원장은 독일 국방장관 출신으로 EU 역사상 첫 여성 집행위원장입니다.
청와대는 EU 신임 지도부와의 친분 관계를 구축하고 미래 지향적 동반자 관계의 심화 의지를 재확인한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영상편집: 양세형)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