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

특별생방송 수시방송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

등록일 : 2019.12.24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

(장소: 중국 쓰촨성 청두 세기성 국제회의센터)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언론발표 문재인 대통령 발표 전문

한중일 3국 협력이 20주년을 맞는 올해 제8차 한중일 정상회의를 훌륭하게 준비해주시고 한일 양국 대표단을 따뜻하게 환대해 주신 리커창 총리님과 중국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3국 협력의 발전에 함께 해 주신 아베 총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오늘 오후에 있을 아베 총리님과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도 기대가 큽니다.

이번 정상회의가 삼국지 촉한의 수도였고 지금은 중국 서부의 중심도시로 발전한 청두에서 개최되어 더욱 뜻깊습니다.

사람을 먼저 생각하며 덕치를 펼쳤던 유비의 정신처럼 3국 협력도 국민들의 삶을 이롭게 하는 덕치로 이어지길 바랍니다.

오늘 리커창 총리님, 아베 총리님과 나는 20년간 발전해온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고 국민들이 협력의 성과를 체감하도록 실질협력 수준을 한단계 더 도약시키기로 했습니다.

첫째 3국 협력 정례화의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2012년 이후 처음으로 2년 연속 3국 정상회의가 개최된 것이 이미 큰 성과입니다.
내년에는 한국이 이어서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할 것입니다.

이번 회의에서 3국이 협력 정상화의 중요성과 함께, 3국 협력 사무국의 역량 강화와 3국 협력 기금 출범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 뜻깊습니다.
우리는 3국 협력이 한중일 각각의 양자 관계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더욱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둘째 3국 국민들의 행복을 위해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분야의 협력을 정진하기로 했습니다.

평창에 이어 도쿄와 베이징에서 연달아 올림픽이 개최됩니다.
3국은 동북아 릴레이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것이며 사람, 교육, 문화, 스포츠 교류를 확대하여 신뢰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환경, 보건, 고령화 분야의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과 보호무역주의 같은 새로운 도전에 대응하고 과학기술 협력을 통해 미래성장동력을 함께 만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셋째 한중일 3국은 앞으로도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가 3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했고 북미 대화의 조속한 대화를 통해 비핵화와 평화가 실질적으로 진전되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오늘 3국은 향후 10년 3국 협력비전을 채택했습니다.
동아시아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지속가능한 세계를 선도하는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는 한국에서 개최됩니다.
한국은 차기 의장국으로서 3국 협력의 성과가 국민들의 삶을 이롭게 하도록 책임을 다 할 것입니다.

오늘 정상회의는 3국 협력의 미래를 밝게 했습니다.
다시 한번 리커창 총리님과 중국 국민들의 환대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