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수돗물 위생관리 대책···정수처리장 5중 차단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수돗물 위생관리 대책···정수처리장 5중 차단

등록일 : 2020.09.04

유용화 앵커>
정부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에서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수돗물 유충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정수장을 다중 차단 조치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최근 수돗물 유충 사고를 계기로 정수처리 과정에서 시설물 관리와 전문성 부족 등 여러 문제점이 드러났습니다.
정부가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 조정회의를 열고 수돗물 위생관리 종합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국민들께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입니다. 이번처럼 국민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사고는 앞으로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정부는 우선 오는 2022년까지 1천411억 원을 투입해 정수장 내부로 유충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다중 차단 조치를 하기로 했습니다.
정수장 출입문과 창문에 미세방충망을 설치해 생물체 유입을 막고, 포충기를 설치해 유입된 생물체를 퇴치합니다.
활성탄지에 유입을 방지하는 시설도 설치해 3중으로 원천 차단합니다.
이런 조치에도 유입될 경우를 대비해 활성탄 세척주기를 단축해 유충 번식을 막고, 활성탄 지하부 집수장치 여과기능을 강화합니다.
내년부터 정수장에도 인공지능 개념을 도입해 24시간 원격감시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또 정수장 위생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한국형 수도시설 위생관리 인증제를 도입합니다.
국민 눈높이를 고려해 수돗물 안심 기준으로 '이물질' 항목을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수도시설 규모별 최소 운영인력 배치기준을 마련하고, 정수장에 근무하는 전담 연구사를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수시설운영관리사 배치기준은 의무규정으로 개정해 준수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올해부터 환경부에 수돗물 안전관리 상황실을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전국 상수도 담당자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해 수돗물 사고에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정현정)
환경부는 수돗물 위생관리 모든 과정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수돗물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5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