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독감백신 무료접종 '중단'···"검증 후 재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독감백신 무료접종 '중단'···"검증 후 재개"

등록일 : 2020.09.23

신경은 앵커>
'독감백신 무료접종'이 일시 중단됐습니다.
유통 과정에서 일부 물량이 상온에 노출됐기 때문인데요.
질병관리청은 철저한 품질 검증을 거쳐, 공급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오늘(22일) 시작하려던 국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사업이 일시 중단됐습니다.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조달 계약 업체의 유통과정에서 냉장온도 유지 등에 문제점이 발견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백신 제조, 생산상 문제는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습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해당 백신은 모두 다 식약처의 백신검정과정을 통과해서 공급된 제품이고 이 제품이 의료기관까지 전달되는 그런 과정상의 냉장온도 유지가 일부 유지되지 않았다는 그런 문제 제기가 돼서..."

유통상 문제점이 발견된 백신은 13~18세 대상 정부조달계약 물량입니다.
500만 도즈 중 일부가 상온에 노출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다만 지난 8일 시작한 2회 접종 어린이 대상자에게 공급된 백신과는 무관합니다.

녹취> 정은경 / 질병관리청장
"지난 9월 8일부터 시작된 2회 접종 어린이 대상자에게 공급된 백신은 별도의 다른 공급체계로 공급된 그런 백신이기 때문에 대상 물량이 아님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병청은 임신부, 만 18세 미만 대상자, 기존 2회 접종대상자 예방접종을 오늘(22일) 일시 중단하고, 해당 업체의 인플루엔자 백신 공급을 즉시 멈췄습니다.
이미 공급된 물량은 품질을 검증한 뒤 순차적으로 공급을 재개합니다.
식약처는 질병청이 의뢰한 인플루엔자 백신에 대해,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하는 항목을 시험검사 할 예정입니다.
안전성 검증은 2주쯤 걸릴 전망입니다.
질병청은 참여의료기관과 대상자에게 예방접종 연기 안내 문자를 보내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현재까지 예방접종한 11만8천여 명 중 이상 반응이 신고된 사례는 없었지만, 모니터링을 철저히 강화할 계획입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이승준)
한편 독감 유료접종은 각 의료기관이 개별적으로 구매한 물량인 만큼 중단하지 않습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