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일 새벽 유엔총회 기조연설···대북메시지 주목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내일 새벽 유엔총회 기조연설···대북메시지 주목

등록일 : 2020.09.23

유용화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화상으로 진행되는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나섭니다.
하노이 회담 이후 남북관계와 북미관계가 멈춰있는 가운데, 어떤 대북메시지를 전할지 주목됩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시간으로 내일 새벽 화상으로 진행되는 유엔총회에서 기조연설에 나섭니다.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은 취임 후 네 번째입니다.
연설문에는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한반도 평화 메시지가 균형 있게 담길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유엔 고위급회의에서 믹타를 대표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어젯밤, 유엔 75주년 기념 고위급회의)
"'범지역적이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으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그리고 지역 간 가교역할을 하며 다자 협력 증진에 힘쓰기로 합의했습니다."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마찬가지로 국제사회의 협력을 바탕으로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배분을 강조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평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대해 국제사회의 관심을 당부할 것으로 보입니다.
경색된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를 풀기 위해 문 대통령이 새로운 대북 제안 메시지를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녹취> 최영일 / 시사평론가
"남북정상회담이나 북미정상회담을 재환기하면서 앞으로 북측이 개방국가로 나와서 국제관계에서 함께 보조를 맞추자고 하는 마중물의 역할을 하는 한반도 평화의 메시지를..."

북한이 코로나19와 수해로 큰 피해를 입은 상황인 만큼 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수단으로서 인도적 지원 등의 제안이 나올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문 대통령은 앞서,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앞두고 남북이 만남과 대화를 포기하지 않으면 통일로 나아갈 것이라며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정현정)
이런 가운데, 북한은 기조연설 마지막 날인 28일, 14번째로 메시지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 rim12@korea.kr
“문 대통령의 이번 유엔총회 연설이 꽉 막힌 남북관계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