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중앙부처·지자체 과장급 5명 중 1명은 여성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중앙부처·지자체 과장급 5명 중 1명은 여성

등록일 : 2021.03.02

김용민 앵커>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해온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공부문에서 2년 연속 여성참여율이 크게 확대됐는데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과장급 5명 중 1명 이상은 여성이었습니다.
김현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현아 기자>
공공부문에서 여성 임원 비율이 늘면서 여성대표성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성가족부는 '공공부문 여성대표성 제고 정책을 추진한 결과 2019년과 지난해 2년 연속 공무원과 공공기관 학교, 군 경찰 등 12개 모든 분야에서 목표를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중앙부처와 지자체 과장급 5명 중 한 명 이상은 여성입니다.
2019년 중앙부처 본부 과장급과 공공기관 임원 여성비율이 이미 목표를 달성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지방과장급까지 처음으로 20%를 넘어 목표를 초과달성했습니다.
지난 2018년 6.7%였던 여성 고위공무원 비율은 지난해 8.5%로 증가했고 같은 기간 공공기관 여성임원 비율은 17.9%에서 22.1%로 확대됐습니다.
지난해 국립대 여성 교수비율은 18.1%를 기록했고 교장과 교감의 여성비율은 44.5%로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정부위원회의 여성위원 비율은 43.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목표를 조기달성한 지방과장급과 국립대 교수, 해양경찰관리직과 내년 목표까지 조기달성한 지방공기업관리자의 최종목표를 높이기로 했습니다.

녹취> 정영애 / 여성가족부 장관
“고위공무원의 경우 인사혁신처에서 “여성 고위 공무원 임용상황 관리팀”을 통해 부처별 이행계획과 실적을 점검하여, 2021년 임용목표인 9.6%를 차질 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국방부는 여성간부 신규임용 비율을 12.6%로 늘리고 경찰청은 여성 신규채용 비율을 30%까지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 모든 정부위원회의 경우 특정 성 참여율이 40% 이상 되도록 개별 위원회는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박민호)
여성가족부는 여성참여 확대를 위한 공공부문의 성과가 민간부문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