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새정부 출범 정책이슈 바로가기 이매진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1년 환경부 업무보고···올해의 정책과 나아갈 방향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1년 환경부 업무보고···올해의 정책과 나아갈 방향은?

등록일 : 2021.03.03

최대환 앵커>
정부가 추진해온 미세먼지 대책으로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에 유의미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속 증가해 온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 정점을 지나 2019년에 전년대비 3. 4% 감소하면서 첫 감소세를 보인 건데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온 환경부는 올해 2050 탄소중립 이행 기반을 마련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을 이어갑니다.
우선 올해 수소차와 전기차 등 미래차 30만대 시대를 달성하고, 전기충전기 3만기와 수소충전기 100기 이상을 신설해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깁니다.
또 일회용품을 줄이는 등 '탈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을 통해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를 2017년 대비 19% 감축하고, 코로나19로 급증한 폐기물 관리를 강화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안전망을 구축해나갈 계획인데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환경부의 올해 업무 계획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환경부 김법정 기획조정실장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김법정 / 환경부 기획조정실장)

최대환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 지난 한 해 동안 환경부의 핵심 성과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여쭤보고 싶은데요.
지난 성과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환경부는 올해 어떻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실 건지, 큰 틀에서 방향을 제시해 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부터 환경부의 올해 업무계획의 주요 내용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난해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한 이후 올해의 숙제는 탄소중립 이행 기반을 구축하는 일이 될 텐데요.
우선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마련할 계획이시라고요?

최대환 앵커>
'탈플라스틱 사회'로 전환해 온실가스 감축에 나섭니다.
관련해 어떤 대책들을 세우셨나요?

최대환 앵커>
그린뉴딜 관련 체감 성과를 만드는 것도 올해 환경부의 계획 중 하나인데요.
올해 수소차와 전기차 등 미래차 30만대 시대가 열린다고 하는데, 미래차의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기 위한 방안,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올해도 미세먼지 개선에 나섭니다.
초미세먼지 농도를 2022년 목표치까지 저감시킬 계획인데요.
목표를 앞당긴 이유는 무엇인지, 또 미세먼지 감축 대책도 소개해주시죠.

최대환 앵커>
코로나19로 급증한 폐기물도 관리합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포장재 사용 증가 등 향후 폐기물이 갑작스럽게 늘어날 수 있는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조치들이 시행되나요?

최대환 앵커>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의 소송을 지원하고, 환경오염 피해구제 범위에 포함되지 않던 생활화학 제품까지 확대하는 등 올해 한국형 환경보건 안전망이 구축됩니다.
관련 내용 자세히 설명 해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환경부의 올 한해 계획을 살펴봤는데요.
앞으로의 계획과 관련해 당부할 점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환경부 김법정 기획조정실장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