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까지 무공해차 보급 30만대로 확대 [정책인터뷰]

국민리포트 월~금요일 19시 40분

올해까지 무공해차 보급 30만대로 확대 [정책인터뷰]

등록일 : 2021.03.29

김태림 앵커>
올해에는, 무공해차 보급이 대폭 확대됩니다.
정부가 환경도 살리고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도 높이기 위해 무공해차 보급을 올해 '30만대'까지 늘리고 이에 따른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김세진 국민기자가 알아봤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우리가 편하게 타고 다니는 자동차!
하지만 지구 온난화의 한 원인이 되는 자동차 공해 문제를 풀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기도 하죠.
올해 '무공해차' 보급 확대 계획과 관련해 지원 대책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환경부를 찾았습니다.
대기미래전략과 김효정 과장, 자리에 함께하셨는데요.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김효정 / 환경부 대기미래전략과장)

◇ 김세진 국민기자>
올해 무공해차 보급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셨는데 먼저 이같은 정책을 시행하게 된 배경이 어떻게 될까요?

◆ 김효정 과장>
환경과 경제 두 가지 측면에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대기오염이라든지 온실가스 감축 측면을 보면 수송 부분이 약 14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또한 수송 부분은 저희 국민 생활과 굉장히 근접 거리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더 중요한 온실가스 감축과 대기오염물질 감축을 위한 정책이 필요한 부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많은 선진국이 내연기관차를 언제 판매 중지한다든지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글로벌 자동차 제작업체도 많이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굉장히 저희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른 속도로 내연기관차가 무공해차로 전환하고 있는 흐름이기 때문에 저희 국내 기업들의 산업경쟁력 확보 차원에서도 보다 빠른 무공해차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보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무공해차란 정확히 어떤 차량을 일컬을까요?

◆ 김효정 과장>
쉽게 말씀드리면, 전기차와 수소차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대기환경보존법상에 무공해차라는 용어가 나오는데요.
전기차와 수소차는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고 배터리나 수소로 움직이는 차량이기 때문에 대기오염물질이라든지 온실가스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무공해차라고 저희가 일컫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이런 무공해차 보급을 올해 30만대까지 확대하겠다 이렇게 발표하셨는데 현재 상황이 어떤지 또 궁금하거든요?

◆ 김효정 과장>
작년에 저희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경제 침체를 잠깐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20년 기준으로 전기차 6만 대 그리고 수소차 6천 대를 추가로 보급하면서 누적으로 18만대의 무공해차를 보급한 바 있습니다.
이것은 통계상으로 보면 전기차는 세계 8위, 수소차는 세계 1위 수준입니다.
올해는 저희가 누적으로 30만대까지 보급하겠다는 목표인데요.
작년에 발표한 한국판 그린뉴딜, 그리고 탄소 중립을 선언에 이어서 올해 지난 2월에 무공해차 보급 혁신 방안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모두 무공해차를 늘리겠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이죠?

◆ 김효정 과장>
먼저, 공공부문에서는 행정 공공부문에서 올해 새로 등록하는 차량에 있어서 80퍼센트 이상을 전기차, 수소차로 보급할 수 있도록 저희가 제도를 마련했고요.
그리고 민간부문에서는 좀 더 자발적인 흐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월 말부터 저희가 업종별로 물류, 렌트, 금융, 제조, 운송, 이런 업종별로 자발적인 선언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2030년까지 보유하고 있는 차량 전체를 무공해차로 전환하기 위한 자발적인 선언 프로그램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무공해차를 늘리는 대책 못지않게 고성능, 고효율의 무공해차를 늘리는 것도 중요할 텐데요.
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들었습니다.

◆ 김효정 과장>
내연기관차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저희가 그만큼 기술개발이 되고 성능 향상이 되는 무공해차에 대한 지원을 넓혀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게 보조금 체계입니다.
올해부터 특히나 기술혁신과 성능 향상을 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보조금 체계를 개편하였습니다.
예를 들어서 배터리 성능이라든지 무공해차의 에너지 효율에 따라서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기 시작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환경을 생각한다면 버스나 화물차 같은 대형차량들을 무공해차로 바꾸는 게 더 시급하지 않나 이런 생각도 들거든요?

◆ 김효정 과장>
화물차 버스는 승용차 대비 온실가스 배출이라든지 대기오염가스배출이 월등히 많은 운행거리가 길기 때문에 많은 대기오염 가스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버스라던지 화물차 중심으로 빠르게 전환하기 위해서 보조금도 상향을 하고 특히나 수소 트럭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무공해차가 늘어나는 만큼 충전소도 많아져야 이용에 좀 더 편리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거든요?
이에 대한 계획도 있나요?

◆ 김효정 과장>
전기차를 구매할 때 가장 망설이는 이유가 아마 충전소 문제일 것입니다.
그래서 주유소만큼이나 편리하게 생활 주변에서 충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에는 지금까지 구축된 충전소와 각 지점을 빅데이터 분석을 해서 어디에 좀 더 효율적으로 설치할 것인가 분석하고 있고요.
급속, 초급속 충전기를 올해 3,000기 이상 설치할 계획이고요.
완속 충전기 설치를 아파트뿐만 아니라 주택가라든지 옛날에 지은 아파트까지 그 사각지대까지 널리 확산하기 위해서 주차공간을 잡아먹지 않고도 설치할 수 있는 과금형, 콘센트형이라든지 가로등형까지 포함해서 올해는 3만 개 이상 보급할 계획입니다.

◇ 김세진 국민기자>
우리 환경도 살리고 지구도 살릴 수 있는 무공해차가 더 많이 확산되길 기대해봅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김효진 과장>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