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장애인 인정기준 완화···미혼 외국인 양육비 지급

KTV 뉴스중심

장애인 인정기준 완화···미혼 외국인 양육비 지급

등록일 : 2021.04.07

박천영 앵커>
장애인에 대한 기준을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됐습니다.
또 우리나라 국적의 아이를 키우는 외국인 한부모는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양육비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법 시행령 개정안도 의결됐습니다.
국무회의 주요 안건, 김현아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김현아 기자>
제15회 국무회의
(장소: 6일 오전, 서울-세종청사 영상)

장애인복지법을 적용받는 시각장애와 정신장애의 인정기준을 확대하는 내용의 장애인복지법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시행령 개정으로 하나의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가 있는 사람도 시각 장애인으로 인정되고 강박장애와 뇌의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한 기질성 정신장애, 스스로 조절하기 힘든 운동이나 음성 틱 장애가 모두 나타나는 투렛장애, 일상생활 등에 상당한 제약이 있는 기면증이 있는 사람도 정신장애인으로 인정됩니다.

녹취> 김정배 /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그간 빈도가 높았던 민원, 연구용역, 판례 및 국회의 지적 등을 고려, 장애인정 대상 질환을 검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장애인정 및 기준을 신설하였습니다."

한부모가족지원법 시행령 개정안도 처리됐습니다.
이에 따라 한국 국적의 아동을 양육하는 외국인 한부모는 결혼 여부와 상관없이 양육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음 달부터는 생계급여를 받는 한부모가족이라도 월 10만 원의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고 자립기반이 부족한 만 25세에서 34세의 청년 한부모에게는 추가 아동양육비를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국무회의에서는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등으로 대면 공청회를 열 수 없는 상황에서는 온라인 공청회만 여는 것이 허용되는 행정절차법 일부개정안도 의결됐습니다.
개정안은 대면 공청회와 병행할 때만 열 수 있었던 온라인 공청회를 단독으로 개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으로 국민 안전을 위해 대면 공청회 개최가 어려운 경우, 대면 공청회가 3회 이상 무산된 경우, 기타 행정청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온라인 공청회만 열 수 있게 했습니다.
또 인·허가 취소, 신분·자격 박탈, 법인·조합 설립허가 취소 등의 처분 때 당사자가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청문을 실시해 당사자 의견을 충분히 듣도록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김종석)
아울러 처분의 중요성이나 파급력이 큰 사안에 대해서는 청문 주재자를 2명 이상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