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회양목 식수···"도시숲이 미세먼지 대책"

국민소통 1번가

회양목 식수···"도시숲이 미세먼지 대책"

등록일 : 2021.04.10

박천영 앵커>
지난 5일 식목일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있던 곳에, 회양목을 심었습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도시 숲을 늘려나가자고 강조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제76회 식목일 기념행사
(장소: 5일 오전, 서울복합화력발전소 (서울마포))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어린이와 함께 삽을 들고 흙을 퍼담으며 나무를 심습니다.
코로나 극복 의지라는 의미를 담아 회양목을 골랐습니다.
회양목은 '참고 견뎌낸다'는 꽃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날 문 대통령이 찾은 곳은 우리나라 최초의 석탄화력발전소, 당인리발전소가 있던 자리.
현재는 발전 설비를 지하화하고 지상부에 공원을 조성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5일 오전, 제76회 식목일 기념행사)
"오늘 우리는 석탄발전소가 공원으로 바뀌는 그곳에 공원을 만들기 위한 나무를 심었어요. 매우 뜻깊은 일이죠?"

문 대통령은 기념식에 참석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나무심기의 중요성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했습니다.
나무심기는 지구 온난화와 탄소 중립 대책으로 필요하다며 코로나19도 전문가 의견에 의하면 기후 변화가 그 원인이라고 한다고도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제로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다며 2050년까지 30억 그루의 나무를 심어 더 많은 탄소를 흡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서울 도시숲에서는 초미세먼지가 도심지보다 낮았다면서 도시숲 조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문재인 대통령 (5일 오전, 제76회 식목일 기념행사)
"서울 도시숲에서는 초미세먼지가 도심지보다 40%나 낮아요. 그 정도 되면 살만하죠. 그래서 오늘 우리가 한 것처럼 도시에 나무를 더 많이 심어서 도시숲을 늘려나가는 것이 미세먼지 대책으로도 매우 중요하죠."

문 대통령은 앞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탄소를 배출한 만큼 흡수량을 늘려, 실질적인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단 겁니다.
한편 이번 행사에는 농림·환경·산업부 등 탄소중립 관련 정책을 추진하는 주무 부서 장관들이 자리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김정숙 여사가 동행했고 상지초등학교 숲사랑청소년단도 함께 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