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올해 사전청약 공급물량 3만 200가구···7월부터 시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올해 사전청약 공급물량 3만 200가구···7월부터 시작

등록일 : 2021.04.21

박성욱 앵커>
올해 7월부터 시작되는 공공분양주택 사전청약 대상지와 공급물량이 확정됐습니다.

신경은 앵커>
모두 3만 2백 가구가, 연말까지 네 차례에 걸쳐, 순차적으로 공급됩니다.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공공분양주택의 공급시기를 1년에서 2년 앞당기는 사전청약제도가 7월 시행을 앞둔 가운데 대상지와 물량이 공개됐습니다.
3기 신도시에서 9천 4백 가구를 포함해 모두 3만 2백 가구입니다.
7월 4천400가구를 시작으로 10월 9천100가구, 11월 4천가구, 12월 1만2천700가구가 순차적으로 공급될 전망입니다.

녹취> 김수상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사전청약 공급계획은 국민 여러분들께서, 특히, 청년·신혼부부 여러분들께서 기다리시는 내 집 마련의 꿈을 더욱 빠르게 체감하실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먼저 7월에는 3기 신도시인 인천계양지구와 위례신도시, 성남복정지구 등의 사전청약이 시작됩니다.
10월에는 남양주왕숙2 지구과 인천검단 등 11개 지구에서 공급됩니다.
11월에는 하남교산, 과천주암 등에서 4천가구가 마지막으로 12월에는 남양주왕숙과 부천대장,고양창릉 등 3기 신도시 입지 등에서 공급이 이뤄집니다.
특히 이번 사전청약 공급 물량에 가운데 절반가량인 1만 4천가구를 신혼희망타운으로 지정해 신혼부부와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가도록 했습니다.
혼인 후 2년 이내이거나 예비 신혼부부에게는 가구소득과 해당지역 연속 거주 기간 등을 고려해 가점제로 우선공급하고, 1단계 낙첨자와 잔여자를 대상으로 가점제로 공급할 계획입니다.

녹취> 김수상 /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신혼희망타운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육아특화설계가 적용되며, 목돈 마련이 어려운 신혼부부에게는 LTV 70%·연 1.3% 고정금리 조건의 전용 금융상품을 지원하는 등...."

국토교통부는 누리집을 통해 신청자격과 청약일정 등 정보를 우선 제공하고 사전청약 일정에 따라 지구·블록별 정보 등을 제공할 방침입니다.
최종분양가는 본 청약 시점에 확정됩니다.
아울러 사전청약을 위한 세부지침도 시행되는데, 공공주택사업자는 사전청약 접수 10일 전 주택단지 위치와 건설가구 수, 모집 세대 수, 개략적인 설계도면 등을 비롯해, 신청자격과 당첨자 선정방법, 본청약 일정과 입주 예정시기 등을 공고해야합니다.
주택건설지역 거주자 우선공급의 경우 현재 거주 중이면 거주기간을 충족하지 않아도 사전청약을 신청할 수 있고 본 청약 시점까지 거주기간을 충족하면 됩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