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후정상회의 참석···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KTV 뉴스중심

기후정상회의 참석···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

등록일 : 2021.04.22

박천영 앵커>
기후정상회의가 오늘밤, 화상으로 열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국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관련해, 추가 상향 노력을 밝힐 예정입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시간으로 오늘(22일) 밤, 기후정상회의에 비대면 화상으로 참석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에 따른 겁니다.
'지구의 날'을 맞아 각국의 40여개국 정상들이 새로운 탄소 배출량 감축 목표를 제시하고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국제적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문 대통령은 '기후목표 증진'을 주제로 하는 세션에 참석해 연설에 나섭니다.
전 지구적 위기를 극복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우리나라의 강화된 기후대응 플랜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우선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NDC에 대한 추가 상향 계획을 발표합니다.
지난해 말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절대 배출량을 낮추고 2050년 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단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2050 탄소중립 범부처 전략회의(지난해 10월))
"우리 정부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담아‘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을 연내에 UN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도 2025년 이전에 최대한 빨리 상향하여 제출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또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전 세계적인 탈석탄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단 강력한 의지도 밝힐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등 G20·OECD 회원국 11개국은 석탄발전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 중단을 선언한 바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석탄발전 감축에 대한 대내외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전세계적 기후대응에 기여할 수 있는 행동을 실천할 방침입니다.
청와대는 우리 정부의 선제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무역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보완 조치와 연결돼 국제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아울러 다음달 하순 바이든 미 대통령과 첫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기후변화 대응을 매개로 한미동맹을 강화하는데도 기여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청와대 상춘재에 마련된 화상회의장에서 회의에 참석합니다.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재생 원단으로 제작된 우리 중소기업의 친환경 넥타이와 함께 해양쓰레기 폐유리를 활용한 핀을 착용해 P4G 정상회의도 홍보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