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美 하원지도부 만나···"한미동맹은 모범동맹"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美 하원지도부 만나···"한미동맹은 모범동맹"

등록일 : 2021.05.23

박성욱 앵커>
미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첫날 공식 일정으로 국립묘지와 의회를 방문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은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동맹'이라며, 양국 간 협력 강화에,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미 하원 지도부 간담회
(장소: 오늘 새벽, 워싱턴 국회의사당)

문재인 대통령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미국 하원 지도부와 만났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이 어려울 때 함께 해 준 미 의회의 신뢰와 지지가 큰 힘이 되었다며
한반도 비핵화, 코로나 극복 등에서 양국 간 협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의회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오늘 의원님들과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될 한미 간의 대화가 한반도 평화는 물론 코로나 극복과 경제 회복, 기후변화 대응에 이르기까지 양국 협력을 더욱 깊게 하고, 전 세계의 연대를 이끄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녹취> 낸시 펠로시 / 미 하원의장
"한반도의 비핵화뿐만 아니라 기후 문제에 대해 문 대통령께서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데 양국 간에 어떤 노력을 함께할 수 있을지와 팬데믹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논의하길 기대합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이 자리에서 한미동맹은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동맹임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펠로시 의장은 양국의 우정이 주한미군 뿐 아니라 지금까지 한국에서 복무한 수십만 명의 미국인들을 통해 더 공고해졌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의 의회 방문을 앞두고 미 하원에서는 종전을 위한 평화 협정 노력을 촉구하는 법안이 발의되기도 했습니다.

(알링턴 국립묘지 헌화, 어젯밤(한국시간))

한편 문 대통령은 의회 방문에 앞서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며 방미 공식 일정을 시작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이곳을 찾은 것은 취임 후 처음입니다.
헌화를 마친 문 대통령은 국립묘지 기념관 전시실로 이동해 무명용사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는 기념패를 기증하기도 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국가를 위해서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은 마지막 한 분까지 찾아서 돌려드리고, 최상의 예우를 하는 것이 국가의 책무라고 믿습니다."

(루스벨트 기념관 방문, 어젯밤(한국시간))

문 대통령은 또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 대통령 기념관도 방문했습니다.
(영상취재: 워싱턴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이승준)
청와대는 이번 방문의 의미를 통합의 리더십으로 경제 회복을 성공으로 이끈 루스벨트 전 대통령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2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