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이 달의 한국판 뉴딜 선정···AI·IoT 이용한 어르신 건강관리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이 달의 한국판 뉴딜 선정···AI·IoT 이용한 어르신 건강관리

등록일 : 2021.06.09

최대환 앵커>
인공지능과 IoT, 이런 기술들이 개발됐을 때 우리 삶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많은 사람들이 상상해봤을 겁니다.
이 상상에는 특히 전문 인력들이 찾아가기 힘든 지역, 노인 인구의 진료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될 수도 있으리라는 생각도 있었을텐데요.
실제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코로나19 시기를 기해 이런 시범사업을 운영했습니다.
노인들에게 기기를 제공하고 오늘 건강이라는 이름의 어플을 통해 비대면으로, 평소 건강상태와 운동량 등을 측정하고 또 맞는 생활습관 처방을 제시하는 겁니다.
지역에 있는 24개 보건소에서 시범으로 이뤄진 이 사업은 당연히 지역 어르신의 호응을 받은 한편, 보건소 내에 신규 전담인력도 109명 채용되는 효과를 남겼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이라는 생각과는 다른 결과였는데요.
한국판 뉴딜 발표 이후 이처럼 곳곳에서 시도되고 있는 혁신과 전환, 이번에는 노인 건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부여할 시범사업의 결과와 미래계획까지 짚어봅니다.
이윤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디지털헬스케어센터장과 함께합니다.

(출연: 이윤수 / 한국건강증진개방원 디지털헬스케어센터장)

최대환 앵커>
먼저 이 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된 어르신 건강관리 시범사업, AI와 IoT를 이용한 것이라고 하는데, 어떤 사업인 건지 소개를 부탁 드리겠습니다.

최대환 앵커>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원격으로, 또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서 한다, 충분히 그려볼 만한 그림인데 실제로 적용하는 데는 어려운 부분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어르신들이 기기 사용법을 어려워하진 않으셨을지 궁금한데, 실제로 어땠습니까?

최대환 앵커>
한편으로는 어르신들의 경우 운동능력이 이미 저하된 상태이기 때문에 겪는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최대환 앵커>
이번에 진행하신게 시범사업이지 않습니까?
이번 경험을 통해서 찾아낸 새로운 개선 방향도 있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한편으로 이 사업이 확대되면 노인복지뿐만이 아니라 고용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도 있는데요, 실제로 어떤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건가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앞으로 사업 확장 계획은 무엇인지, 실제 시스템은 어떻게 운용되게 될지도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4차 산업혁명, 그냥 다가오는 미래인 것 같아보이지만 이번 시범사업처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보고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관련해서 어떤 부분에 주목을 해나가야 할지 마무리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이윤수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디지털헬스케어센터장과 함께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