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분기 경제성장률 1.7%···'코로나 이전' 회복세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분기 경제성장률 1.7%···'코로나 이전' 회복세

등록일 : 2021.06.09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 1분기 경제성장률이 1.7%로 집계됐습니다.
수출과 민간소비 등에서 개선세를 보여 우리 경제가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회복한 모습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 잠정치는 1.7%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4월 공개한 속보치보다 0.1%포인트 상향 조정됐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우리 경제 주축인 수출이 자동차, 휴대전화 등을 중심으로 전 분기 대비 2% 증가했고 수입도 3% 가까이 늘었습니다.
감소세를 면치 못했던 민간소비도 승용차 등 내구재와 서비스 소비가 늘어나면서 증가했습니다.
기계류, 운송장비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설비투자는 크게 늘었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은 운송장비와 컴퓨터, 화학제품 등이 호조를 보였고, 서비스업 역시 도소매, 숙박음식업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각 분야에서 성장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경제규모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을 회복한 모습입니다.
코로나19 여파가 반영된 지난해 1, 2분기 성장률이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이후, 3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연달아 반등했습니다.
이 같은 회복세를 반영해 앞서,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에서 4%로 상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한편 1분기 국민총소득은 전 분기 대비 2.4% 증가해 5년 만에 최고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총저축률도 증가세를 기록했고, 총투자율은 전 분기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