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1분기 경제성장률 1.7%···'코로나 이전' 회복세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1분기 경제성장률 1.7%···'코로나 이전' 회복세

등록일 : 2021.06.09

최대환 앵커>
우리나라 1분기 경제성장률이 1.7%로 집계됐습니다.
수출과 민간소비 등에서 개선세를 보여 우리 경제가 코로나19 발생 이전으로 회복한 모습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한국은행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 잠정치는 1.7%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4월 공개한 속보치보다 0.1%포인트 상향 조정됐습니다.
부문별로 보면 우리 경제 주축인 수출이 자동차, 휴대전화 등을 중심으로 전 분기 대비 2% 증가했고 수입도 3% 가까이 늘었습니다.
감소세를 면치 못했던 민간소비도 승용차 등 내구재와 서비스 소비가 늘어나면서 증가했습니다.
기계류, 운송장비에 대한 투자가 늘면서 설비투자는 크게 늘었습니다.
업종별로 보면 제조업은 운송장비와 컴퓨터, 화학제품 등이 호조를 보였고, 서비스업 역시 도소매, 숙박음식업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각 분야에서 성장이 이어지면서 우리나라 경제규모는 코로나19 발생 이전 수준을 회복한 모습입니다.
코로나19 여파가 반영된 지난해 1, 2분기 성장률이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이후, 3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 연달아 반등했습니다.
이 같은 회복세를 반영해 앞서,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3%에서 4%로 상향 조정한 바 있습니다.
한편 1분기 국민총소득은 전 분기 대비 2.4% 증가해 5년 만에 최고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총저축률도 증가세를 기록했고, 총투자율은 전 분기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