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광주 붕괴 참사는 인재···사고조사위 "무리한 해체 탓"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광주 붕괴 참사는 인재···사고조사위 "무리한 해체 탓"

등록일 : 2021.08.09

최대환 앵커>
국토교통부 중앙건축물 사고조사위원회가 조금 전 9명의 목숨을 앗아간 광주 철거 건물 붕괴사고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임보라 앵커>
순서를 지키지 않은 무리한 해체 방식과 과도하게 쌓아올린 토사의 무게를 견디지 못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장소: 지난 6월, 광주 학동 붕괴사고)
지난 6월 광주의 한 재개발 현장에서 철거하던 건물이 갑작스레 무너져 도로를 덮치면서 9명이 숨지고 8명이 다쳤습니다.
그로부터 두 달 동안 사고 원인 조사에 나선 중앙건축물 사고조사위원회가 감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원인은 무리한 철거 방식이었습니다.
사고조사위는 건물의 최상층부 해체를 위해 쌓아올린 흙더미의 높이가 10m에 이르는 건물의 3층 높이로 과도하게 성토된 탓에 이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건물 1층 바닥 판이 먼저 파괴됐다고 밝혔습니다.
바닥 판의 길이는 11.5m에 달해 파괴의 충격이 큰데 다 이 충격으로 위에 있던 토사가 지하층으로 갑자기 쏟아져 내린 겁니다.
이로 인해 상부층에 있던 토사도 한꺼번에 건물의 도로변 방향으로 급격하게 쏠렸고, 이때 발생한 충격으로 건물 기둥과 벽체가 거의 동시에 파괴되면서 건물이 도로변으로 전도되는 붕괴가 일어났습니다.
사고조사위는 또 철거 공사 전반의 문제점도 지적했습니다.
부실하게 작성된 해체계획서와 계획을 변경해 작업을 진행하면서 전문가 검토를 거치지 않았고, 부적절한 감리업무로 인해 현장 안전점검의 허술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감리자와 원도급사의 업무 태만은 물론 불법 재하도급 계약으로 공사비가 당초 계획의 16%까지 줄어들면서 저가 공사도 간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고조사위는 광주 붕괴 참사와 같은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해체계획서 작성 매뉴얼 등을 마련해 계획서의 수준 편차를 최소화하고 해체공사 관계자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불법 하도급의 처벌수준을 강화해 자발적인 퇴출을 유도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국토부는 사고위원회에서 발표한 조사 결과와 재발방지대책 TF의 논의를 토대로 해체공사 안전 강화방안을 마련했다면서 내일 당정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제공: 국토부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