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6만 그루 편백나무 숲에서 쉬어 갈까요?

살어리랏다 시즌4 토요일 02시 50분

6만 그루 편백나무 숲에서 쉬어 갈까요?

등록일 : 2021.09.11

1. 프롤로그
- 한천팔경 중 제1경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경치가 아름다운 월류봉이 위치한 충북 영동. 그곳에는 135ha 산림에 6만 주 이상의 편백나무가 조림되어 있는 중부권 유일의 대규모 편백숲이 있다는데 이 숲을 가꾸고 있는 부부는 누구인지 찾아가 보자.

2. 60년 전, 아버지로부터 시작된 숲
- 고용한 씨의 아버지인 고석구 옹이 편백나무의 좋은 효능을 알고, 고향 영동에 편백숲을 조성하겠다는 집념으로 60년 넘게 가꿔온 숲으로 들어가 본다.
- 42년간 아버지를 모시고 살면서 ‘숲 일은 힘들다. 너희는 고생하지 말아라’는 아버지의 말씀에도 백년대계의 가업을 이어받기로 결심한 부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숲속에선 매일 할 일이 넘쳐난다는 고용한 씨, 매일 산으로 출근해 간벌, 나무 관리, 길 보수를 하는 부부의 일상을 따라가 본다.

3. 하루에 한 팀만 방문할 수 있는 숲
- 주변에 슈퍼도 없는 곳을 방문하시는 손님들에게 식사 대접을 하기 위해 하루에 한 팀만 예약을 받는다는 김숙자 씨, 오늘도 숲에서 얻은 식재료로 식사 준비에 나선다.
- 손님들과 함께 7만 그루의 편백나무와 낙엽송, 18개의 아름다운 계곡이 펼쳐진 숲을 탐방하고 마음껏 피톤치드를 마시며 편백나무숲의 치유 효과를 제대로 느껴본다.

4. 에필로그
- 아버지의 꿈이 이제 자신들의 꿈이 되었다는 부부, 아버지가 해왔던 것처럼 모든 게 살아있는 숲을 만들고 싶다는 부부가 만들어나갈 숲의 미래가 기대된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