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내 최초 자율주행 실험도시···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

등록일 : 2021.11.24

최대환 앵커>
한국판뉴딜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우수사례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10월 ‘이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된 자동차안전연구원 ‘케이-시티’ 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케이-시티'는 운전자 조작 없이 도착지까지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해 운행하는 자율 주행자동차의 각종 대응력을 실험하고,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첫 자율주행 실험단지인데요.
지난 2018년, 32만㎡ 규모로 조성된 이곳은 실제 자율주행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서의 차량 대응력을 실험할 수 있도록 5대 도로 환경을 재현함과 함께 신호등, 어린이 보호구역 등 35종의 시설과 주차 빌딩 경사면까지 배치했습니다.
그동안 시험 운행을 통해 허가받은 자율차는 71대로 국내에서 허가된 자율차의 39%를 차지하는데요.
앞으로 시설과 장비를 더욱 첨단화하고, 시험장을 고도화해 완전자율주행의 꿈을 실현하게 될 실험단지인 ‘케이-시티’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자동차안전연구원 이현우 K-City 운영처장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이현우 / 자동차안전연구원 K-City 운영처장)

최대환 앵커>
이달의 한국판뉴딜로 선정된 자동차 안전연구원의 ‘K-City’.
먼저 어떤 곳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 중 하나가 바로 ‘자율주행기술’ 입니다.
그런데, 자율주행이라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지 않던 시기부터 K-City 조성을 위한 준비를 해오셨다고 하는데요, 본격적인 말씀 나누기 전에 ‘K-City’를 조성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지 궁금한데요?

최대환 앵커>
K-City가 이 달의 한국판 뉴딜로 선정된 데에는 그만큼의 성과가 있기 때문이겠죠.
그동안 어떤 성과를 이루었나요?

최대환 앵커>
또,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테스트베드 고도화’ 사업이 추진된다고 하는데요.
어떤 사업인가요?

최대환 앵커>
자동차가 정식으로 제작? 판매되기 위해서는 이 자동차가 안전한지 또,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지 안전기준이라는 요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일반차량과 다른 자율주행차의 안전기준은 마련되었나요?

최대환 앵커>
사실상 불모지에 가깝던 우리나라 자율주행 생태계의 첫 싹을 틔운 사업이다 보니 K-City 조성을 하기 까지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전체적인 말씀을 들어보니 ‘K-City’가 자율차 상용화 촉진을 위한 지원 뿐 만 아니라 앞으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 같은데요.
앞으로 우리나라의 주요 먹거리가 될 자율주행 산업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 어떤 점들이 고려되어야 할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자동차안전연구원 이현우 K-City 운영처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