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50 탄소중립 선언 1년···탄소중립 실현 중요성과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50 탄소중립 선언 1년···탄소중립 실현 중요성과 과제는?

등록일 : 2021.12.03

최대환 앵커>
올해를 대표하는 열쇠말 중 하나로 탄소중립을 꼽는데 큰 이견은 없을 것 같습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배출한 만큼의 탄소를 다시 흡수하거나 제거하여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다른 말로는 넷 제로 라고도 합니다.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많은 나라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했고, 얼마 전 열린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를 포함해, 각국 정상들이 모여 탄소중립 목표 시점과 실천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2050 탄소중립 비전을 발표한 이후 중간점검격으로 볼 수 있는 2030 국가온실 가스감축목표를 40%로 상향하며 탄소중립 실현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는데요.
2050 탄소중립을 선언 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목표 시점이 구체적으로 정해진 지금, 탄소중립이 꼭 필요한 이유와 함께 그간의 정책방향과 실현과제를 이어지는 대담에서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장대식 넷제로 2050 기후재단이사장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출연: 장대식 / 넷제로 2050 기후재단이사장

최대환 앵커>
본격적인 이야기에 앞서서 탄소중립이라는 말은 참 많이 들어봤는데 탄소 순배출량으로 0으로 만든다, 이게 확 와 닿지는 않거든요.
어떤 개념인지 먼저 설명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지금 시점에서 탄소중립이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말씀해주신 것처럼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탄소중립에 나서고 있는데요.
국제사회에서 제시하는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해결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최대환 앵커>
주요국 정상들이 모여 탄소중립에 관한 논의도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는데요.
탄소중립 정책 관련 세계 각국의 동향은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2050 탄소중립 비전을 선언한지 1년이 되었습니다.
다음주에는 범정부 탄소중립 주간이 운영되기도 하는데요.
그간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최대환 앵커>
얼마 전 열린 COP26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기존보다 상향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국제사회에 공표했습니다.
과감한 목표이자 도전적 과제인 만큼 국내 산업 상황을 고려했을 때 속도조절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는데요.
정부와 기업 입장에서 이 부분은 어떻게 조율해나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일반 국민들의 입장에서 기후위기가 심각한 것도 알겠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개개인이 실천해야할 행동들에 대해서도 알고는 있지만 정부와 기업뿐만이 아니라 우리가 소소하게 실천하는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행동들도 도움이 되는 건지 궁금해 하실 거 같아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현재 속해 계신 재단에서도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기후 관련 실천 프로그램들을 추진 중이신 걸로 알고 있는데,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우선되어야 할 부분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장대식 넷제로 2050 기후재단이사장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