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키만큼 쌓인 눈! 혹독한 추위 속에 즐기는 북한의 놀이문화

여러분의 북마크 일요일 09시 00분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 북한 핫이슈는? <궁금한 한반도 이슈 텔링> 키만큼 쌓인 눈! 혹독한 추위 속에 즐기는 북한의 놀이문화

회차 : 156회 방송일 : 2022.01.16 재생시간 : 28:26

1. 친절한 한반도 시사 토크
- 신속! 정확! 친절하게 전하는 금주의 북한 핫이슈는?
진행 - 임형주 팝페라 테너, 신미정 아나운서
전문가 패널 : 북한대학원대학교 왕선택 박사, 한평정책연구소 정대진 평화센터장

북한, ‘통제 위주에서 선진적 방역 이행’ 국경봉쇄 변화로 이어질까?
북한은 지난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2022년에도 여전히 코로나19 비상방역이 '제1순위 국가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북한 노동신문은 지난 10일 "통제 위주의 방역으로부터 발전된 선진적·인민적 방역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북한의 방역 기조 변화 가능성을 나타냈는데. 이에 통일부는 북한의 새로운 방역 기조가 국경봉쇄 완화 등으로 이어질지 주시하고 있는 상황. 현재 북한의 코로나19 방역 실태와 앞으로 어떤 변화들이 있을지 다각도로 전망해본다.

2. 궁금한 한반도 이야기~ 이슈 텔링
키만큼 쌓인 눈! 혹독한 추위 속에 즐기는 북한의 놀이 문화
진행 - 임형주 팝페라 테너, 신미정 아나운서
이슈텔러 : 장혁/ 북한출신크리레이터

겨우내 하얀 세상, 키만큼 쌓인 눈을 활용하는 상상초월 겨울 놀이
눈이 없는 풍경은 상상할 수 없다는 북한의 혹독한 겨울. 하늘에서 쏟아지는 눈에 길이 사라져 눈 굴을 파고 이동을 해야 할 만큼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지만, 이런 추위에도 장독과 어린애는 얼지 않는 법!
눈을 뭉치고 얼음을 얼려 튼튼한 진지를 구축, 전투에 버금가는 눈싸움을 즐기며 추위를 이겨내는 북한 아이들의 겨울 놀이에 대해 알아본다.

겨우내 눈이 오는 북한의 자연과 우리의 동계스포츠 인프라가 만나면?
동계스포츠 강국 중의 하나인 우리나라는 점점 따뜻해지는 겨울 날씨와 부족한 적설량에 매년 외국으로 전지훈련을 나가고 있다. 반면 북한은 열악한 동계스포츠 인프라와 시스템으로 유리한 자연환경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는 상황! 만약 우리의 기술과 북한의 자연이 만난다면?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우리가 꿈꾸는 남북 스포츠 교류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