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본문

KTV 국민방송

메트로 건설현장 방문···"더 많은 기업 진출 지원"

국민소통 1번가 토요일 16시 50분

메트로 건설현장 방문···"더 많은 기업 진출 지원"

회차 : 221회 방송일 : 2022.01.22 재생시간 : 02:26

김경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은 이집트 방문에 앞서 사우디에서 우리 기업이 시공하고 있는 메트로 건설 현장을 방문했는데요.
문 대통령은 중동 지역에 더 많은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리야드 메트로 건설 현장 방문
(장소: 지난 19일(한국시간), 리야드 메트로 건설현장)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인 리야드 최초의 대중교통, 리야드 메트로 건설 현장.
리야드 도심 168킬로미터를 달리는 길로, 6개 노선 중 3개 구간 64킬로미터를 우리 기업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시공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리야드 메트로 건설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리야드 중심부에서 대중교통의 중추인 메트로 공사를 우리 기업이 맡고 있다는 데 자부심을 나타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부가가치, 고품질 그런 프로젝트로 과거에 단순히 시공만 하청받아서 하는 그런 차원을 넘어서서 대한민국 건설의 새로운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다른 한국 기업들에도 새로운 기회가 열릴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사우디는 현재 미래형 첨단 스마트 도시인 '네옴시티' 건설과 홍해 지역의 대규모 관광 도시인 '키디야 도시' 건설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기업들이 사우디, 그리고 또 중동 지역에 더 많이 진출하고 더 많은 시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문 대통령은 리야드 메트로 건설 현장 방문에 앞서 나예프 걸프협력회의 사무총장을 접견했습니다.
걸프협력회의는 사우디와 쿠웨이트 등 6개국 지역협력기구로, 우리의 중동 지역 교역 중 80% 가까이 차지하고 있는 핵심 교역 대상국입니다.
한국과 걸프협력회의는 이번 문 대통령 순방을 계기로, FTA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양측은 2007년 FTA 협상을 시작했지만, 2010년 이후 중단됐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오늘의 만남을 통해 양측 공동 번영을 위한 미래 협력 기반이 더욱 단단하게 구축되기를 바랍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양측은 빠른 기간 안에 협상을 마무리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 1분기 중에 협상을 재개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