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아중동 순방 마무리···"K9 최종 타결, 함께 노력"

국민소통 1번가

아중동 순방 마무리···"K9 최종 타결, 함께 노력"

등록일 : 2022.01.22

김경호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중동 3개국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방문국인 이집트에서 한-이집트 정상회담을 하고 K9 자주포 계약 최종 타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중동 3개국 순방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 방문국인 이집트에서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이어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 논의되고 있는 K9 자주포 계약이 양국 간 상호 신뢰에 기반한 방산 협력의 성과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K9 자주포가 기술 협력, 현지 생산을 통한 한-이집트 간 상생 협력의 대표적 성공 사례가 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그러면서 최종 타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또 양국은 교역과 투자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무역경제 파트너십 공동연구 양해각서'가 양국 FTA 체결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친환경 모빌리티, 해양, 우주개발 등 미래 분야 협력도 넓혀 나갑니다.
한편 오는 2026년까지 이집트에 대외경제협력기금 EDCF 차관 한도 10억 달러를 새로 설정했다고 문 대통령은 밝혔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의 개발 경험을 나누고 이집트의 교통·수자원 인프라 확충에 힘을 보탤 것입니다."

또 올해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COP27 의장국인 이집트에 적극 협력하고 재생에너지, 친환경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김종석)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이 수주한 이집트 카이로 지하철 3호선 차고지를 방문해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