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서울 지하철' 48년 역사를 한눈에

국민리포트 금요일 11시 40분

'서울 지하철' 48년 역사를 한눈에

등록일 : 2022.03.02

변차연 앵커>
서울에 지하철이 등장한 지 반세기 가까이 지났습니다.
한 해 20억 명이 이용하는 서울 지하철은 시설이나 운행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는데요.
이런 서울 지하철의 역사가 담긴 전시관이 광화문역에 문을 열었습니다.
서울 지하철의 역사, 김제건 국민기자가 살펴봤습니다.

김제건 국민기자>
19세기 말부터 70년간 서울 도심을 달리던 전차가 1968년에 사라집니다.
그 후 6년, 버스만 다니던 서울에 지하철 1호선의 첫 구간인 종로선이 개통합니다.

(대한뉴스 제998호 (1974년))

현장음>
"착공 3년 3개월 만에 개통한 서울 지하철 종로선은 서울역에서 청량리에 이르는 10.31km로서 이 구간을 불과 18분에 달릴 수 있으며 서울 시내 교통난 해소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1974년 1호선을 시작으로 서울 지하철은 노선이 9개로 늘어났습니다.
김포공항과 중앙보훈병원을 이은 9호선은 급행열차가 도입되면서 이동 시간을 대폭 줄여주고 있습니다.

현장음> 황영일 / 서울시 메트로 9호선 설비부 팀장
"김포공항에서 종합운동장까지 38분 만에 도착하게 됩니다."

우이신설 경전철과 신분당선, 경의중앙선 등 도심 구간과 수도권을 잇는 철도망까지.
서울 지하철은 시설이나 서비스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대런 브릭스 / 미국 관광객
“서울 지하철은 정말 좋습니다.타고 다니기 너무 편하고 영어도 있어 어디 가는지 이해하기도 쉽고 모든 노선이 다 좋아요.”

저는 지금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 나와 있습니다.
이곳엔 지하철 48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작은 전시관이 문을 열었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의 전시물들이 있는지 함께 들어가 살펴보실까요?

(서울지하철 시대관 /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열차같이 긴 전시관엔 착공 당시부터 현재까지의 역사가 사진과 글, 그리고 여러 전시물을 통해 보여집니다.
1980년대 역무원들이 근무할 때 입었던 제복, 2009년까지 사용했던 노란색 종이 승차권이 눈길을 끕니다.

인터뷰> 김사라 / 경기도 하남시
“정성스럽게 건설해서 역사에 죄인이 되지 말자, 이런 문구가 쓰여있었습니다. 그런 정신으로 건설했다는 것이 상당히 인상적이고...”

인터뷰> 박윤원 / 서울시 동대문구
“지하철이란 게 다양한 사람의 노력으로 발전해 왔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제가 태어나기 훨씬 이전부터 지하철이 이런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게 신기하게 다가왔습니다.”

지하철은 서울 외곽으로 노선을 계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1호선 연천, 3호선 하남 교산, 4호선 진접, 7호선 인천 청라와 의정부, 양주 옥정, 8호선 남양주 별내, 9호선 고덕강일 등으로 연장됩니다.

인터뷰> 이현우 / 서울교통공사 홍보팀장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서울 지하철이 어느새 개통 48년이 됐습니다. 이를 기념하고자 서울지하철 시대관도 개관했고, 앞으로도 더욱더 발전하는 교통수단으로써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반세기 가까운 서울 지하철의 역사가 담긴 시대관이 옛 추억을 되살리고 우리의 첨단 기술을 세계에 알리는 공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국민리포트 김제건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