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 총리 후보자 첫 출근···다음주 내각 '윤곽'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 총리 후보자 첫 출근···다음주 내각 '윤곽'

등록일 : 2022.04.04

김용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오늘 첫 출근을 했습니다.
국무총리에 이어 장차관 등 내각 인선도 속도를 낼 전망인데요.

윤세라 앵커>
다음 주쯤 새 정부 내각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장소: 오늘 오전, 한국생산성본부(서울 종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첫 출근을 했습니다.
한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하겠다며, 첫 출근 소감을 전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 국무총리 후보자
"곧 있게 될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성실한 준비를 해서 우리 인사청문회 활동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준비를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추경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적자국채 발행에 대한 입장을 묻자, 재정건전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 국무총리 후보자
"단기적으로도 최대한 우리가 차입이 아닌 쪽에서 지출액 구조조정이라든지 이런 쪽에서 잘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면 그런 부분이 조금 우선됐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새 정부 국무총리 후보자가 본격적으로 청문회 준비를 시작한 가운데, 다음 주 새 정부 내각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이번 주 인선 몰입과 내각 구성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총리 다음 인선으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은혜 / 당선인 대변인
"인사청문을 요청하게 되면 3주 정도 또 국회에서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희가 취임식에 역산을 하게 되면, 적어도 다음 주 이내에는 저희가 새 정부의 전체적인 내각에 대한 발표와, 그리고 구상을 설명드려야 하지 않을까..."

김 대변인은 내각 인선에 대해 도덕성을 겸비하면서 실력과 능력으로 신뢰감을 구축하는 것이 제1, 제2의 요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에게 인사권을 비롯한 독립성을 보장하는 '책임총리', '책임장관제'도 언급했습니다.
책임과 권한을 동시에 부여하면서 완결성을 꾀하고, 오로지 시선을 국민에 맞추는 윤석열 정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