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 총리 후보자 첫 출근···다음주 내각 '윤곽'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 총리 후보자 첫 출근···다음주 내각 '윤곽'

등록일 : 2022.04.04

김용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오늘 첫 출근을 했습니다.
국무총리에 이어 장차관 등 내각 인선도 속도를 낼 전망인데요.

윤세라 앵커>
다음 주쯤 새 정부 내각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장소: 오늘 오전, 한국생산성본부(서울 종로))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첫 출근을 했습니다.
한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성실히 준비하겠다며, 첫 출근 소감을 전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 국무총리 후보자
"곧 있게 될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한 성실한 준비를 해서 우리 인사청문회 활동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준비를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현안에 대한 입장도 밝혔습니다.
추경 논의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적자국채 발행에 대한 입장을 묻자, 재정건전성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 국무총리 후보자
"단기적으로도 최대한 우리가 차입이 아닌 쪽에서 지출액 구조조정이라든지 이런 쪽에서 잘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으면 그런 부분이 조금 우선됐으면 좋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새 정부 국무총리 후보자가 본격적으로 청문회 준비를 시작한 가운데, 다음 주 새 정부 내각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입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이번 주 인선 몰입과 내각 구성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해 윤 당선인 측 관계자는 총리 다음 인선으로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김은혜 / 당선인 대변인
"인사청문을 요청하게 되면 3주 정도 또 국회에서 논의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저희가 취임식에 역산을 하게 되면, 적어도 다음 주 이내에는 저희가 새 정부의 전체적인 내각에 대한 발표와, 그리고 구상을 설명드려야 하지 않을까..."

김 대변인은 내각 인선에 대해 도덕성을 겸비하면서 실력과 능력으로 신뢰감을 구축하는 것이 제1, 제2의 요건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무총리와 각 부처 장관에게 인사권을 비롯한 독립성을 보장하는 '책임총리', '책임장관제'도 언급했습니다.
책임과 권한을 동시에 부여하면서 완결성을 꾀하고, 오로지 시선을 국민에 맞추는 윤석열 정부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