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정상회담' 21일 개최···"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정상회담' 21일 개최···"포괄적 전략 동맹 강화"

등록일 : 2022.05.18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오는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정상회담을 합니다.
이를 위해 바이든 대통령은 2박 3일의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하는데요.

윤세라 앵커>
대통령실은 포괄적 전략 동맹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미정상회담이 오는 21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집무실에서 1시간 반가량 열립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북한 문제, 대북정책, 동아시아 역내 협력 등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공동 가치와 상호 이익에 기반해서 긴밀한 정책과 정보 공조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협력의 지리적 범위와 의제의 외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어 접견실에서 확대정상회의를 열고 경제안보협력 문제, 인도·태평양 역내 협력, 글로벌 협력 이슈 등을 자유롭게 논의할 전망입니다.
한미 양국은 회담 결과를 문서로 정리해 성명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또 오후 4시쯤 두 정상이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모두발언을 하고 질의에 응답합니다.
저녁 7시부터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윤 대통령이 주최하는 공식 만찬 행사가 열립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20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합니다.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참배, 헌화하고 윤 대통령과 경제안보와 안보를 내세운 공동일정을 매일 이어갑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함께 방문하는 일정도 거론됩니다.
대통령실은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방한이 한미동맹을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김태효 / 국가안보실 1차장
"한미 포괄적 전략 동맹을 동아시아와 글로벌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중심축으로서 자리매김하겠다. 아마도 한미 기술동맹이 추가되지 않을까..."

그러면서 공동선언문이나 양국이 합의, 이행할 내용은 대부분 완성 단계라고 덧붙였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채효진 기자 journalist@korea.kr
(장소: 용산 대통령실 청사)

"이번 한미정상회담은 역대 대통령 가운데 취임 후 가장 짧은 기간인 11일 만에 이뤄집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인도·태평양 지역 첫 방문지로 우리나라를 선택했다는 상징성이 있다고 대통령실은 강조했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