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윤석열 대통령 필리핀 싱가포르 국빈방문 및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외교장관 "北 핵실험 시 단호한 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 외교장관 "北 핵실험 시 단호한 대응"

등록일 : 2022.06.14

김용민 앵커>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외교장관 회담이 열렸습니다.
한미는 북한이 추가 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 사회의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것이라고 압박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한미 외교장관이 첫 대면협의를 갖고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핵실험은 정치적 결단만 남은 상황이라며, 북한이 핵실험을 할 경우 국제사회에서 더욱 고립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 진 / 외교부 장관
"핵실험을 포함한 북한의 어떠한 도발도 한미동맹과 국제사회의 단합되고 단호한 대응에 직면할 것입니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도 미국은 모든 비상상황에 대비하고 있다면서 장단기 군사 대비태세를 조정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미국은 북한을 적대시할 뜻이 없다는 점과 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토니 블링컨 / 미국 국무장관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적대적인 의도가 전혀 없습니다. 우리는 북한과 전제조건 없이 대화하는 데 열려 있습니다."

박 장관은 한미가 확장억제전략협의체, EDSCG를 조기에 재가동하기로 했다고 소개하며 필요할 경우 이 협의체에서 전략자산 전개도 다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링컨 장관도 수주 안에 이 협의체가 가동될 것이라며 한미연합군사훈련의 확대 범위와 규모에 대해 한국과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DSCG 재가동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이자 지난달 한미 정상회담 때 합의한 내용이기도 합니다.
북핵 문제 해결에 있어 중국, 일본의 역할도 논의됐습니다.
한미는 중국이 북한을 설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박 장관은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를 정상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