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화물연대, 경제 볼모 삼아···중대결단 내릴 것"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화물연대, 경제 볼모 삼아···중대결단 내릴 것"

등록일 : 2022.06.14

김용민 앵커>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가 오늘로 8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화물연대가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고 있다며 즉각적인 운송 복귀를 촉구했는데요.

윤세라 앵커>
조금 전 오후 7시부터 의왕 내륙 컨테이너 기지에서 국토부와 화물연대가 실무진 면담을 진행중입니다.
김민아 기자입니다.

김민아 기자>
지난 7일 시작된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네 차례 협상에도 불구하고 국토부와 화물연대, 양측은 여전히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14일 오후 5시 기준으로 화물연대 조합원 약 31%에 해당하는 6천 8백여명이 집회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부산항, 울산항 등 일부 항만에서 운송방해행위로 인해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소의 53%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산업계 전반에 미치는 피해도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철강, 타이어, 시멘트 등의 출하에 차질이 생겼고, 일부 레미콘과 철강 공장은 가동을 중단했습니다.
(장소: 오늘 오후, 경기도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
이런 가운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오늘 수도권 물류거점인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를 방문했습니다.
물류 피해 상황과 국토부의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하고, 업계 관계자들과의 간담회에 참석했습니다.
원 장관은 화물 운송 차주들의 어려움에 대해 공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아 요구를 관철하려는 의도는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국민 경제를 볼모로 삼아서 일방적으로 모든 요구를 한꺼번에 관철 시키려는 그런 의도에 대해선 차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동시에 느끼고 있습니다."

원 장관은 또 계속되는 집단운송거부에 대한 강경대응도 시사했습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국토부 장관으로서 화물연대에 정식으로 이야기합니다. 대화를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계속하고, 화물 운송에는 즉각 복귀 해주시길 바랍니다. 만약에 그렇지 않으면 저희들은 중대결단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 측은 논평을 내고 원 장관과 만남을 제의했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오후 7시부터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실무진 면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