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6·25전사 4만3천808명 이름 새긴 워싱턴 '추모의 벽' 준공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6·25전사 4만3천808명 이름 새긴 워싱턴 '추모의 벽' 준공

등록일 : 2022.07.28

윤세라 앵커>
6.25전쟁에 전사한 4만3천808명의 이름을 새긴 '추모의 벽' 준공식이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렸습니다.
미국 내 참전기념 조형물 가운데, 미국인이 아닌 전사자 이름이 새겨진 건 이번이 처음인데요.
보도에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기억의 못을 둘러싼 둘레 130m, 높이 1m의 화강암 벽에 6.25전쟁에서 전사한 미군 3만6천 634명과 카투사 7천174명의 이름이 군별과 계급, 알파벳 순으로 새겨졌습니다.
미국 내 참전기념 조형물 가운데 미국인이 아닌 전사자 이름이 새겨진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추모의 벽' 준공식
(장소: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 (미국 워싱턴 D.C.)

한국전 정전 69주년을 맞아 미국 워싱턴 D.C. 한국전 참전용사 기념공원에서 '추모의 벽' 준공식이 열렸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박민식 보훈처장을 통해 축하인사를 전했습니다.

녹취> 박민식 / 국가보훈처장
"한국전 참전용사 여러분, 여러분은 대한민국을 지켜낸 자유의 수호자이자 진정한 영웅입니다."

윤 대통령은 "`추모의 벽`은 미군과 카투사 소속 한국군 전사자를 함께 기림으로써 한미 혈맹의 강고함을 나타내는 조형물로 건립됐다"면서 "이곳을 찾는 미국인과 전 세계인에게 한국전쟁을 알리는 역사적 상징물이자 평화의 공간으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추모의 벽 건립은 지난 2016년 10월 7일 미 상원에서 '추모의 벽 건립법'이 통과된 이후에도 예산확보가 이뤄지지 않아 추진에 어려움을 겪다 한미 양국과 각계의 지원으로 결실을 맺게 됐습니다.
(영상제공: 국가보훈처 / 영상편집: 김종석)
준공식에는 한국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미국에선 부통령 남편인 더그 엠호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비롯해 미군 참전용사 등 약 2천명이 참석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02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