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北 핵실험 시 강력 공동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北 핵실험 시 강력 공동대응"

등록일 : 2022.09.02

김용민 앵커>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가 오늘 미국 하와이에서 열렸습니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한미일이 강력하게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며, 지금까지와는 대응이 확실하게 다를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의 전기차 보조금 문제도 논의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이 우리시간으로 오늘(2일) 미국 하와이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세 나라 안보수장이 마주앉은 건 1년 5개월 만이자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입니다.
2시간 가량 회동을 마친 김 실장은 북한이 7차 핵실험을 감행할 경우 한미일이 국제사회에서 강력하게 공동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와는 대응이 확실하게 다를 것이라며, 북한이 분명하게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점을 깨닫게 해주는 방향으로 협력을 극대화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김 실장은 또, 북한이 한 차례 더 핵실험을 한 것에 불과하다는 식의 안이한 생각이나 대응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된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대응방안도 상당히 구체적으로 논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이 밝힌 북한 비핵화 로드맵 '담대한 구상'에 대해 미국과 일본은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북한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긴밀히 협조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김 실장은 전했습니다.
한미 양국은 이달 중순 열릴 '확장억제전략협의체'에서 구체적인 확장 억제 강화방안을 논의하기로 했으며 필요하다면 3국 간 논의할 기회를 모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미일은 경제안보 협력 강화에도 뜻을 모았습니다.
김 실장은 글로벌한 차원에서 공급망 교란 행위가 있을 경우 한미일이 공동 대응할 방법을 찾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반도체, 배터리같은 첨단산업 분야의 공급망 협력 문제는 이견보다 공통분모가 훨씬 많았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미국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한국산 차량을 제외하기로 한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 문제도 논의했습니다.
김 실장은 충분한 확인 작업을 거쳐 미국과의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대통령실은 이번 회의를 통해 한미일이 서로 수시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긴밀한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한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