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백악관 "트럼프, 러 공격에 놀라지 않아" [글로벌 핫이슈]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백악관 "트럼프, 러 공격에 놀라지 않아" [글로벌 핫이슈]

등록일 : 2026.02.04 17:45

박유진 외신캐스터>
세계 소식을 한 자리에 모아 전해드리는 글로벌 핫이슈 시간입니다.

1. 백악관 "트럼프, 러 공격에 놀라지 않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에너지 시설을 공격한 가운데,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공격에 놀라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는 미국과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인데요.
자세한 내용, 확인해 보시죠.
현지시각 3일,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 재개에 대해 놀라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유감스러움을 표하면서도 예상 밖의 일은 아니라고 전한 건데요.
앞서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밤사이 에너지 시설을 공격해 미국의 평화 노력을 무시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젤렌스키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를 향해 혹한기 동안 공격을 중단해달라고 직접 요청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이번 공격과 관련해 미국 측과 함께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캐롤라인 레빗 / 백악관 대변인
"오늘 러시아의 강도 높은 공격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대통령께서는 유감스럽지만, 예상 밖의 상황은 아니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한편, 러시아의 에너지 시설 공격이 재개되면서 우크라이나는 나토와의 회담을 통해 방공 시스템 지원과 유럽 내 무기 생산 등 협의에 나서고 있습니다.

2. 트럼프, 정부 셧다운 종료 법안 서명
다음 소식입니다.
미국 정부가 일부 업무의 중단 위기를 넘겼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 합의안에 서명하면서 셧다운이 종료된 건데요.
다만, 선거 제도를 둘러싼 정치권 갈등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산 지출 법안에 서명하면서 미국 연방정부의 부분 셧다운이 종료됐습니다.
이번 합의안은 국방과 보건, 교육 노동, 주택 등 주요 정부 기관의 중단됐던 예산을 복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다만, 이번 협상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제도 문제도 거론하면서 정치적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유권자 신분증 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반대하는 이유는 부정 선거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유권자 신분증 제도를 도입해야 하며, 이는 대다수 국민이 원하는 조치입니다. 부정행위를 하려는 사람만 반대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민주당은 반대하고 있습니다."

정부 셧다운은 종료됐지만, 이민 정책과 선거 제도를 둘러싼 정치권 대립이 이어지면서, 예산 협상과 관련해서도 향후 충돌이 계속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3. 이탈리아, 폭설 속 올림픽 경기 기대감 고조
다음은 올림픽 관련 소식입니다.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경기가 열리는 이탈리아 리비뇨 지역에 폭설이 내렸습니다.
선수들은 겨울 올림픽 분위기가 살아났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는데요.
올림픽 준비에 한창인 이탈리아로 떠나보시죠!
현지시각 3일, 이탈리아 리비뇨에 폭설이 내리면서 올림픽 경기가 열리는 이 지역 주변이 온통 새하얀 모습으로 변신했습니다.
올림픽 스노우파크와 경기장에도 흰 눈이 소복이 쌓였는데요.
선수들은 대회를 앞두고 신선한 자연설이 내렸다고 반가워하면서, 특히 경기 환경을 더욱 좋게 해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또, 동계올림픽인 만큼 겨울 스포츠에 걸맞은 분위기가 만들어졌다고 전했습니다.

녹취> 마린 해밀 / 미국 프리스타일 스키 선수
"어젯밤에도 계속 눈이 내렸고, 오늘 아침에도 눈이 내리고 있었어요. 내일 첫 공식 훈련을 진행하는데, 위쪽에 신선한 눈이 쌓여 슬로프 정비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녹취> 마테이 슈반처 / 오스트리아 프리스타일 스키 선수
"눈이 더 내린다면 경기 환경은 더욱 좋겠지만, 현재 상태도 이미 훌륭합니다. 눈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이곳 리비뇨 경기장에서는 오는 5일, 스노보드 예선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회가 치러질 예정입니다!

4. 러시아, 영하 20도 '아이스 플로팅' 체험 화제
마지막 소식입니다.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영하 20도의 날씨에 즐기는 이색 겨울 체험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특수 방열 슈트를 입고 얼음물 위에 떠 있는 '아이스 플로팅' 체험인데요.
함께 만나보시죠!
이곳은 모스크바!
가만히 있어도 추운 영하 20도 날씨 속에서 '아이스 플로팅' 체험이 한창입니다.
참가자들은 체온을 유지하는 특수 방열 슈트를 입고 얼음 구멍 안으로 들어가 휴식을 즐깁니다.
이 특수 방열 슈트는 전문 훈련 없이도 차가운 물 속에서 일정 시간 머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참가자들은 이 장비의 도움으로 차가운 얼음물에 들어가는 이색 체험을 즐기고 있습니다.

녹취> 안드레이 세묘노프 / '아이스 플로팅' 체험 관계자
"모스크바에서 아이스 플로팅 체험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무르만스크 등 여러 지역에서 해당 활동을 접한 뒤, 대도시에서도 이런 체험을 운영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녹취> 이리나 / '아이스 플로팅' 행사 방문객
"수영과 러시아 남부에서 하는 진흙 목욕 느낌이 동시에 납니다. 색다른 겨울 체험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한편, '아이스 플로팅'은 최근 스칸디나비아와 러시아 북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활동인데요.
최근에는 모스크바까지 확산해, 겨울철 새로운 레저 활동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핫이슈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