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23일부터 3억 원 이하 2주택자 종부세 완화 [뉴스의 맥]

KTV 대한뉴스 8

23일부터 3억 원 이하 2주택자 종부세 완화 [뉴스의 맥]

등록일 : 2022.09.22

김용민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정부는 부동산 가격 안정화와 함께 실수요자들의 세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을 시행 중인데요, 종합부동산세법 시행령이 개정돼 종부세 부담이 완화됩니다.
김민아 기자, '종합부동산세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오는 23일부터 시행되죠?

김민아 기자>
네, 정부는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입법예고를 마치고, 오는 23일부터 '종합부동산세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개정안을 시행합니다.
이번 개정안은 종합부동산세법 개정 후속조치인데요, 1세대 1주택자 종부세 완화 요건과 절차를 규정한 것입니다.


윤세라 앵커>
네, 이번 개정안 적용으로 일시적 2주택자는 종부세 특례를 적용받게 된다고요?

김민아 기자>
네, 새 집으로 이사 후 살던 집을 아직 처분하지 못해서 일시적으로 '2주택자' 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1세대 1주택자가 종전 주택을 양도하기 전에 신규 주택을 취득한 후 2년이 지나지 않았으면, 1세대 1주택자 판정 시 2주택자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또, 상속받은 주택도 향후 5년간 판정 시 주택 수에서 제외합니다.

김용민 앵커>
네, 상속된 주택 중저가 주택은 주택 수 산정 시 기간 제한이 없는데, 구체적인 요건이 어떻게 됩니까?

김민아 기자>
네, 공시가격이 수도권 6억 원, 비수도권 3억 원 이하의 주택이면 투기 목적이 없는 '저가주택'으로 분류됩니다.
상속된 지분이 집 전체가 아닌, 40% 이하로 일부일 경우에는 기간제한 없이 1세대 1주택자 산정 시 주택 수에서 제외합니다.
1세대 2주택자 중 3억 원 이하 지방 저가주택 1채를 보유한 사람도 세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1세대 1주택자로 취급돼 종부세를 내는 것인데요, 단, 수도권과 광역시, 특별자치시가 아닌 지역이어야 합니다.

윤세라 앵커>
네, 지금까지 다주택자 중과세율로 최대 6%가 적용되었는데, 기본세율로 적용된다고요?

김민아 기자>
네, 기본세율인 0.6%에서 3%로 적용됩니다.
고령이거나 장기 주택 보유자는 최대 80%까지 세액 공제도 받습니다.
또, 특례가 적용돼 1주택자로 간주되면 기존에는 공시가 6억 원까지만 공제되었는데, 이제는 최대 11억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례 대상자는 9만2천 명으로 파악됩니다.

김용민 앵커>
특례신청과 납부유예는 어디로 하면 되는지도 안내해주시죠.

김민아 기자>
네, 특례 신청은 이달 말까지 국세청 홈택스에서 가능하고, 현금 흐름이 좋지 않거나 한 집에 오래 거주한 1세대 1주택자는 주택 처분 시점까지 종부세 납부를 연기할 수 있는데요, 납부기한인 12월 1일에서 15일 전에 관할 세무서장에게 관련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김용민 앵커>
네, 이번 종부세 완화 방안으로 국민의 세 부담이 조금이라도 줄면 좋겠습니다.
김민아 기자, 수고했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