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중 화물열차 운행 재개···"지속 여부 지켜봐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북중 화물열차 운행 재개···"지속 여부 지켜봐야"

등록일 : 2022.09.26

임보라 앵커>
코로나19 확산으로 막혀있던 북중 화물열차가 오늘(26일) 운행을 재개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화물열차 운행을 시작으로 북한과 중국의 교류가 정상화될 지 주목됩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한동안 중단됐던 북중 화물열차가 150일 만에 운행을 재개했습니다.
북중 화물열차는 오전 7시 40분쯤 중국 단둥에서 북한 신의주로 출발하는 모습이 포착됐습니다.
압록강을 사이에 둔 단둥과 신의주는 북중 무역의 70%를 차지하는 최대 거점입니다.
통일부는 여러 정황 상 북중 간 화물열차가 재개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녹취> 조중훈 / 통일부 대변인
"북중 간 화물열차 운행 재개와 관련하여 아직 북중 양국에서 모두 공식 확인을 하지는 않았지만 여러 정황을 감안해 볼 때 금일 북중 간 화물열차 운행이 재개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통일부는 다만, 향후 열차 운행의 지속 여부, 어떤 물자가 운반될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화물열차 운행 재개는 지난 8월 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대 비상방역전의 승리를 선언하는 등 현지 방역상황이 좋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북한은 그동안 중국 측에 수차례 열차운행 재개를 요청했지만 중국 측이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반대해 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중 화물열차는 올해 초, 2년 만에 운행이 재개됐다가 4월 중국 내 코로나 확산으로 다시 중단됐습니다.
한편, 통일부는 김정은 위원장의 딸로 추정되는 소녀가 북한 공식행사에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는 외신 보도에 대해 여러 정황들을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진현기)
영국 데일리메일은 중국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김 위원장의 딸이 지난 9일 북한 정권 수립 74주년 경축 행사 무대에 등장했다고 보도했습니다.

KTV 유진향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