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교육부장관 후보자 이주호···경사노위원장 김문수

KTV 대한뉴스 8

교육부장관 후보자 이주호···경사노위원장 김문수

등록일 : 2022.09.30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습니다.
또,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내정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지명했습니다.
아시아교육협회 이사장으로 재임 중인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에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과 1차관, 청와대 교육과학문화수석비서관을 역임했습니다.
또, 17대 국회의원을 지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후보자에 대해 교육현장과 정책에 두루 정통한 교육전문가라며,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적임자라고 평가했습니다.

녹취> 김대기 / 대통령실 비서실장
"교육 현장, 정부,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대전환에 대응한 미래 인재 양성, 교육격차 해소 등 윤석열 정부의 교육개혁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장관급인 경제사회노동위원장에 노동운동가 출신인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를 내정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경기지사와 함께 15, 16, 17대 국회의원을 역임했습니다.
경사노위원장은 국회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되는 자리로, 김 위원장의 임기는 2년입니다.
대통령실은 김 위원장은 정치력과 행정력을 모두 겸비한 정치계 원로이자 1980년대 노동운동계의 상징적 인물로,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녹취> 김대기 / 대통령실 비서실장
"정부, 사용자, 노동자 대표 간 원활한 협의 및 의견 조율은 물론 노사협력을 통한 상생의 노동시장 구축 등 윤석열 정부의 노동개혁 과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합니다."

문기혁 기자 gyugi@korea.kr
50여 일간 공석이었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인선이 마무리됐습니다.
이로써 한 자리 비어 있었던 윤석열 정부 내각 인선도 완성됐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